728x90
반응형

80s New Wave


photo: http://ffffound.com/image/4ccc7ecb210787dbebd9174721160....8d1de9

지난 번 뉴웨이브 신스팝 사운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엔 락 사운드. 그 중에서도 80년대 완죤 락 사운드말고 어느 정도 락의 포멧을 지키면서도 적절하게 신디사이져를 사용하고 있던 그룹들.. 이런 락사운드 속에서 진정한 뉴웨이브의 향기를 느낀다.


Under Attack by Abba 1981
영원한 팝의 제왕 중 하나인 아바의 81년도 마지막 앨범으로 그 때까지 들려주었던 가벼운 팝 성향에서 벗어나 전자음악적 시도라는 그들 나름의 실험적 모습을 보여주었다. 년도가 81년도이었던 만큼 그 시절의 스페이스 락과 신디사이저 그리고 기존 아바의 DNA까지 느껴지는 아바의 디스코그래피로서는 정말 신선한 음악이다. 어찌하였건 멤버였던 베니 안데르손과 아니 프리드의 파혼 직후 만들어진데다가 새로운 디지털 기술 적용으로 인해 그때까지 성공가두를 달리던 아바에게 아픈 추억과 경험을 선사했던 세션이기도 했다.




Yes or No by The Go-Go's 1984
뉴웨이브의 큰 상징 중 하나인 밴드 고고스! 고고스의 베스트 히트송 중 하나로 기록되는 Head Over the Heels가 수록되어 있는 그들의 3집, [Talk Show]에 들어있는 곡이다. 헤드 오버 더 힐즈가 큰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앨범 판매량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너무나도 기대에 못미친 성공 때문에 Head Over the Heels를 제외하고 그들의 훗날 컨서트에서 이 앨범의 수록곡은 정말 듣기 힘들었다고 한다. 이러한 상업적 실패에도 불구 하고 전 작이었던 [Vacation]보다 훨씬 높은 완성도와 캐시 발렌타인의 핵심 요소적 영향에 대해 재발견이 되었다. Yes or No도 나름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데 당시 고고즈의 헤체 직전 마지막 싱글이었다. 결국 헤체선언과 더불어 결과는 차트 84위라는 저조한 성적이었다. 그리고 2000년대 초 재결성까지 각 멤버들은 솔로활동을 시작했다. 벨린다 칼리즐의 경우 솔로 진출 후 Mad About You와 heaven is place on earth를 내놓으며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Let Him Go (12") by Animotion 1985
아우씨 이런 사운드를 가진 뉴웨이브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밴드 중 하나인 애니모션. 물론 Obsession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미국 6위, 영국 차트 5위)  렛 힘고~ 렛힘 고~의 기가막힌 후렴부를 가지고 있는 이 음악을 가장 추천하고 싶다. 83년 결성된 밴드로 이 음악은 85년에 발매되어 미국 차트 39위를 기록했었다. 이 밴드의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중 하나는 3집 앨범 레코딩 중에 오리지널 멤버들이 하나 둘 떠나가서 원년 멤버가 하나도 안 남게 됬었는데 새로운 보컬은 플래시 댄스와 더티 댄싱에 출연했던 신시아 로즈가 맞게 되었고 그 후 나온 Room to Move란 곡이 그 옛날 Obsession 시절의 Animotion의 성공을 되찾게 된다.




Crash by The Prmitives 1987
위에 신디사이져를 말하긴 했는데 아쉽게도 프리미티브의 멤버 구성에는 신디사이저 부문이 들어있지 않다. 뉴웨이브 신스 밴드라기 보다는 영국의 얼터너티브 인디 락 밴드 혈통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하지만 밴드의 가장 큰 히트곡이기도 했던 크래쉬의 사운드가 그 시절 뉴웨이브의 감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스미스의 모리시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밴드 중 하나로 지명하며 유명세를 얻기 시작했는데 70년대 말 그룹 블론디에서 이어지는 금발머리를 내세운 밴드 사운드의 게보를 이었고 당시 이들의 금발 그룹 라이벌은 트랜지션 뱀프와 달링 버즈가 있다.





Don't Call me Baby by the Voice of the Beehive 1988
프리미티브즈에 이어 계속해서 락 사운드로 이어진다. 86년에 미국과 영국인들로 구성된 다국적(?) 밴드로 영국 뿐만아니라 미국과 호주에서도 큰 성공을 했다. 이런 성공을 바탕으로 10개가 넘는 그 들의 곡이 차트 진입에 성공했는데 아마도 가장 큰 성공은 88년 영국 차트 15위를 기록한 이 돈 콜 미 베이비가 아닌가 싶다.






Bonus 영상:
Baby I Don't Care by Transvision Vamp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