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펑크가  만들어낸 하우스: Growned in sound의 사무엘 스트랭의 글을 날림번역
관련 아티스트: 글라스 캔디, 인비져블 콩가 피플, 크로마틱스, 파라, 프로페서 지니어스
http://www.drownedinsound.com/articles/3178598
글라스 캔디와 소속 레이블인 Italians Do it Better의 모든 것

역시 음악 듣고 시작 ^^ㅋ

I Always Say Yes (!2" Main) by Glass Candy




Michael Simonetti & Italians Do it Better Labe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탈리언즈 두 잇 베터는 댄스 플로어에서 당신의 간담을 써늘하게 햐해줄 가장 최고의 선택이다.  그들의 컴필레이션 앨범인 애프터 다크는 끈적하며, 뻑가는 애시드 하우스에 윙윙거리는 불길하고 차가운 디스코 사운드, 겹겹히 겹쳐있는 아프페지오의 펄럴걸임은 옛날 고블린과 모로더를 떠올린다. 이탈리언즈 두 잇 베터의 제작자 마이클 시모네티와 뉴저지 출신의 쟈니 쥬웰은 이 앨범안에 환상적인 라인업을 구성했고 흐릿흐릿한 옛 디스코의 영광의 시절의 향수를 건네주며 자신들의 전 위치에서 더 높은 곳을 향해 도약했다.

DIY Punk성향의 트러블맨 유나이티드 레코드의 자매레이블로서 시모네티는 2007년 이탈리언즈 두잇 베터 레이블을 설립했다. 이유는 글라스캔디를 위해 그들이 좀더 자신들의 기지개를 풀수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함이었다. 2003년 Love Love Love 발표 이후 트러블맨 레이블 밴드들이 가지고 있던 노이즈 성향이 많이 제거 되었기 때문이다. (트러블맨 소속으로는 Wolf Eys, isis, Black Dice가 있다.) 1993년 어렸던 시모네티가 설립한 레이블로서 미국 하드코어 씬에 대한 그의 애정이 담겨있었지만 세월이 흐르면 시모네티 안에서는 디스코에 대한 흥미도 자라기 시작했다. 이것이 시모네티가 말하는 이탈리언즈 두잇 베터 레이블 설립의 배경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라스캔디를 트러블맨을 통해 발표하고 그들의 사운드가 점점 댄스 성향으로 바뀌어가며 관객들로 슬슬 바뀌기 시작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전 댄스음악을 위한 새로운 레이블을 제안했죠. 그리곤 글라스 캔디의 쟈니( 쥬웰)가 저한테 와서 글라스캔디와 크로마틱스를 그 새로운 레이블에 집어넣어 달라고 말했죠. 지금 생각해 보면 상당히 신기합니다. 왜냐면 계속 DIY Punk 성향인 트러블맨 레이블에 그들을 계속 묶어놨다면 지금 그들이 누리고 있는 관심은 얻어질 수 없었을 겁니다."

팬진이었던 Wanna Communicate가 훗날 트러블맨 유나이티드 레이블로 진화한 것처럼 IDIB도 마찬가지로 시모네티의 댄스 취향을 알리기 위한 블로그에서 시작됐다. IDIB의 이름으로 레코드가 발매되며 즉시 이들의 사운드는 이탈로 디스코와의 연계성이 언급됐다. 아마도 조지오 모로더는 그와 도나 섬머의 관계 보다도 IDIB의 연계성에 대한 코멘트가 더 많을 정도였을 것이다. 하지만 얌체공이 어느 방향으로든 튈 수 있듯이 이들 사운드의 뿌리를 찾아가는 것은 상당히 장황하다. Hi-NRG의 사운드에 Patrick Cowley를 가미한 뉴웨이브 성향의 디엔에이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어쨋든 IDIB는 그만의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DJ Gig 스케쥴 알림과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음반을 소개하기 위해 블로깅을 시작했어요. 이건 레이블이 시작되기도 전의 일이에요. 그리고 레이블은 어쩌면 블로그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어요. 왜냐면 우린 그 이름이 너무 좋았거든요? 근데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이런 뜨거운 반응을 얻을 줄은 꿈에도 몰랐죠."

까칠한 프레스의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댄스 서브 컬쳐는 가장 신선한 씬을 선사한다. 이 또한 시모네띠에게 DIY적인 접근을 가능케한 이유였다. 지속적인 소프트 바이닐 발매를 생각해온 시모네티에게 트러블맨 유나이티드의 경험은 IDIB의 설립에 있어 중요한 뿌리 역할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굉장히 고마운 일이었죠. 사람들은 이탈리언즈 두잇 베터가 새로운 신생 레이블인줄 알아요. 하지만 트러블맨 유나이티드 레이블은 무려 15년이나 지속되었거든요? 이 경험으로 저는 레코드 비지니스의 모든 것을 낱낱이 알고 있죠. 전 쟈니와 함께 IDIB 레이블을 이끌어나가는 것이 펑크 레이블을 꾸려나가는 것과 아주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싶어요. 왜냐면 우리는 레이블의 밴드를 공평하게 대하며 그들이 팬가 아주 가까워 지길 워하기 때문이에요. 우린 CD나 티셔츠같은 걸 제공하는 걸 무척 좋아해요. 글라스 캔디의 경우는 좀더 심한데 그들이 무료로 뿌리고 다니는 티셔츠와 CD는 판매량을 더 뛰어넘습니다 -_-ㅋ 또한 우리는 밴드의 마이스페이스 사이트에 무료로 Mp3를 다운로드 해갈 수 있게 만들어놓았어요.  그렇습니다. 아직도 전 틀러블맨과 이탈리언즈 두 개의 레이블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죠. 하지만 트러블맨의 경우 CD발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면 CD는 이제 없어져가고 있는 포멧이기 때문이에요. 우린 좀더 많은 한정된 바이닐 릴리즈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애프터 다크는 본격적인 문을 활짝 열어놓았다고 평가할 수 있어요. 그 앨범의 발매가 모든 것을 시작시켰죠. 제 생각에는 이탈리언즈 레이블의 새로운 벤쳐가 무척 흥미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 봅니다. 레이블 자체도 저와 같은 상당한 레코드 매니아 성향을 제공하고 있어요. 어쨋든 다른 건 비밀이기에 이 정도만 말해두죠 ^^"



GLASS CANDY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98년 결성된 글라스 캔디는 시모네티를 만나기 전까지 사비를 들여 세 개의 레코드를 발표했다. 하지만 시모네티를 만나고 트러블맨 유나이티드를 통해 Love Love Love를 정식 발표했다. 그 시점부터 글라스 캔디의 결성 멤버인 쟈니 주웰과 아이다 노는 이전의 노웨이브 성향을 버리고 댄스 성향의 변신을 꽤하기 시작한다. 지금은 IDIB의 중심 캐릭터로 자리를 매김했으며 시모네티를 도와 IDIB의 활성화에 핵심역할을 하고 있다. 쟈니 주웰은 2004년 경 아담 밀러를 도와  크로마틱스 밴드의 제작을 도왔는데 이 과정에서 어쩌다보니 크로마틱스 밴드의 일원이 되버리고 만다. (물론 글라스 캔디와 같이) 그리고 지금은 레이블의 핵심 브레인으로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대표적으로는 파라Farah의 제작을 도와주는 것이다.

"처음에 우리는 (글라스캔디는) 누군가와 관계를 맺는 다는 것을 좀 꺼려했었어요. 하지만 시모네티는 아주 훌륭한 서포터가 되어 주었습니다. 우리가 알기론 레이블이 밴드에게 100%의 자유도를 주는 것은 시모네티의 레이블이 유일합니다. 계약서도 없고 헛짓거리하는 것도 없죠. 그냥 음악만 있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쥬웰) 파라와 일하기 시작할 때 즈음해서 시모네티가 이탈리언즈 레이블의 아이디어를 내놓았죠. 당시 미라지와 크로마틱스 또한 댄스 성향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곧바로 우리는 이들 모두를 수트 304 스튜디오에 집어 넣기로 결정했죠."


수트 304는 쥬웰의 야간 은신처다. 페인트 창고로 이탈리언즈 레이블 사람들이 밤에만 사용한다. (페인트의 지독한 냄세가 빠져나가기 까지 기다려야 하기에...)  이 환경은 이탈리언즈 레이블의 일이 어떻게 처리되는 지를 보여주는 일종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저예산 그리고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끝없는 리프린트...


"지난 여름 글라스 캔디 팬들을 위해 애프터 다크 씨디를 준비했어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향후의 다른 프로젝트를 이를 통해 가늠해보기 위해서였죠. 최초 300 장은 우리가 직접 손으로 칠한 겁니다. 걍 한번하고 말일이겠지 하고 생각했는데, 씨디가 다 터져서 날라가버렸어요.. 지금 6번째 리프레싱 중입니다.ㅜㅜ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힙합, 일렉트로닉 음악, 디스코 음악에 있어 크류의 감성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기가 바로 우리의 캠프며 이게 바로 우리가 하는 방식입니다. 관계란 모든 아티스트들에게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우리 모두 비슷한  리듬과 텍스쳐를 느낍니다. 하지만 서로 다른 흔적을 남겨 놓죠. 따라서 이탈리언즈 레이블은 하나의 확고한 비젼 아래 여러개의 면들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면들은 각각의 무드와 색깔을 가지고 있죠. 마치 루빅스 큐브처럼요!"


애프터 다크 발매 이후 이어진 프레스의 찬사 덕분에 어두웠던 IDIB에 작은 빛이 비추는 듯 했다. 그리고 그들은 더욱 신비스러운 이미지를 고수하기 위해 프레스와의 인터뷰를 그만둔다.

"우린 대중매체를 접하지 않아요. 그리고 아이다 (글라스 캔디의 보컬)는 컴퓨터조차 가지고 있지 않죠. 하지만 주위에서 인터넷에서 우리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얘길 듣곤 합니다. 어쨋든 모든 대중매체를 소화해 내기엔 우린 시간이 없어요. 원래 투어에서 제공하기 위한 한정된 개수의 씨디를 준비하긴 하는데 인터넷을 통한 주문이 는다고 해서 요즘은 앨범을 더 찍어내고 있습니다. 이번 앨범은 벌써 4번째 재판에 들어가고 공식 LP가 이번달에 출시돼요.

BEATBOX가 더블 LP의 티저 역할을 하도록 생각했어요. 아이다와 저는 원래 아홉 개 정도의 아무도 모르는 음악을 나중을 위해 가지고 있었는데 BEATBOC의 수요가 우리의 원래 계획을 깨뜨려 버렸죠. 가끔은 원래 계획한 것을 고수하는 것보다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따르는 것도 중요한 것 같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어날 수 있는 나쁜 일이라곤 우리가 지금 위치한 이 곳에 어떻게 올라왔나를 망각했을 때 뿐입니다. 프로젝트가 성공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증류에요. 아무도 듣기 전에 모든 음악이 스튜디오 안에 완벽히 젖어 있어야 합니다. 레이블은 더이상 음악 산업의 과정이나 정식 발매 계획에 있어 의미가 없어요. 예술은 항상 비즈니스보다 먼저 행해집니다. 바로 이게 사람들이 우리 그룹을 신선하게 생각해주는 이유인 것 같아요. 우리는 우리가 내놓은 모든 발매 음악이 우리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내놓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과 노력을 쏟아 붓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전부에요. 우리는 사람들이 뭘 좋아하고 뭘 싫어할까를 알아내기 위해 날밤 까는 일은 절대 하지 않아요. 우리는 음악이 예술의 부차적인 요소라고 생각해요. 만약 영혼과 마음이 존재한다면 분명 사람들을 건드릴 겁니다. 그 사람들이 이런 류의 음악에 평생 관심이 없었다 하더라도 말이죠. IDIB의 핵심은 바로 영혼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