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J-Pop의 역사 ::: 1960s

특별히 뭐 리서치를 한 것도 아니고 7,80년대 아이돌 음악을 듣고 있다가 문득 궁금해져서 위키피디아를 뒤져 봤다.. 거의 위키피디아를 번역해 놓은 내용들이니 내 글이라고는 할 수 없고 걍 중간중간 내 말도 들어가 있긴 하다.. ^^ㅋ


1960s:::Rock n Roll과 Cover Pop

50년대 재즈 음악 그대로의 차용이란 면에서 진정한 J-Pop이 시작돼었다고 하기 좀 그렇다. 하지만 60년대 (그 꿈의 60년대!)에 바로 J-Pop이라 부를 수 있는 움직임이 일어나는데 바로 56년도에 시작된 락큰롤 붐이었다.
 
그 발단의 중심에는  바로 코사카 카즈야와 웨곤 마스터즈가 있었고 이들 버젼의 엘비스 프레즐리의 하트브레이크 호텔이 큰 인기를 누렸다. 
이 때 생겨난게 바로 Cover Pop이란 Term인데, 외국 음악 (주로 미국)을 자신들 나라의 말로 (이 경우 일본어) 바꾸어 연주하는 형태였다.


Heart Break Hotel by Kosaka Kazuya & Wagon Masters

 
YoutubeID:
sevennightsrock



어쨋든 락큰롤의 열기는 58년도까지 지속되며 이 과정 속에서 락큰롤과 옛 일본 음악의 접목이 시도된다. 이 시도에 큰 성공을 거둔것이 바로 큐 사카모토의 上を向いて歩こう (우에오 무이테 아루코)란 곡으로 63년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극적인 #1을 기록한 이 곡의 또 다른 이름이 바로 [Sukiyaki 스키야키]다. 큐 사카모토와 함께 인기를 누린 그룹이 또 The Peanuts인데 여성 듀오로서 Wasei Pop 와세이 팝 (일본판 팝)이라고도 알려진 J-Pop의 공식적인 첫 테이프를  끊은 주인공들로 기억된다.

동영상: 큐 사카모토의 우에오 무이테 아루코와 피넛츠의 가라수노시로

Ue wo Muite Arukou (Sukiyaki) by Kyu Sakamoto
上を向いて歩こう ::: 坂本九
YoutubeID: Lirat

HMV선정 일본음악에 가장 영향을 끼친 가수 11위에 랭크된 큐 사카모토의 최고 히트곡은 아무래도 위 Sukiyaki라는 곡으로 63년 발매 당시 미국 빌보드 팝 차트 3주간 1위를 기록했었다. 일본 언어로는 미국인들이 기억하기 힘들다는 이유로 음악의 내용과는 상관없이 스키야키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었는데 당시 이를 한심하게 여겼던 뉴스위크에서는 "그럼 Moon River를 일본에서 발매하면 Beef Stew로 이름을 바꿔야 하냐"라고 비꼬기도 했다. 장애인들이나 노년층을 위해 많은 일을 한 것으로도 알려진 큐 사카모토는 85년 8월 비행기 사고로 죽게된다. 비행기 추락 바로 직전 그의 사랑하는 아내, 유키코 카시와기에게 이별 메모를 남기기도 하였다.

Garasu no Shiro (The Mothra Song) by The Peanuts
ガラスのしろ ::: ザ・ピーナッツ 

 
YoutubeID: thirteennudehoneys

쌍둥이 자매인 에미 이토와 유미 이토로 구성된 듀오 그룹으로 위 노래는 61년에 나온 괴수 영화, 모수라의 테마 송이다.


이렇게 락큰롤의 열기가 뜨거웠던 60년대가 중반을 넘어가며 일본 음악계에 외국인에 의한 대형 사건이 하나 터졌는데 바로 66년 부도칸 최초의 락컨서트를 장식한 비틀즈의 방일이었다. 이 때 비틀즈의 방문은 오사카 엑스포 만큼은 아니더라도 일본인들에게 오랜동안 깊은 역사의 추억으로 간직되었고 에이키치 야자와, 케이수케 쿠와타, 요수이 이노우에 등의 미래 락커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The Beatles in Budokan 1966]

YoutubeID: 66BUDOKAN

암튼 이 비틀즈 부도칸 공연의 오프닝을 장식한 일본 그룹이 바로 한 때 큐 사카모토가 몸을 담았던 the Drifters였다. 공연 당일날 관객의 반응은 썰렁했으나 훗날 96년 "준도코-부시"라는 히트곡을 내놓게 되고 인기가도를 달렸다. 또한 [신주쿠노온나]등의 히트곡을 부른 일본의 전설급 엔카 가수 케이코 후지와 70년 일본 레코드 대상에서 어깨를 견주게 되는 쾌거까지 이룬다. 이에 박차를 가하여 텔레비젼 방송 진행을 통해 모모에 야마구치와 캔디즈 등의 아이돌 그룹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기도 했다.

 

Zundoko Bushi by The Drifters
・ドリフターズ

 
YoutubeID:
namayake2007

Yume wa Yoruhiraku by Fuji Keiko
夢は夜ひらく ::: 藤圭子 
 
YoutubeID: mikunikid

케이코상 뱅헤어 느무 이쁘지 않3?

Shinjuku no Onna by Fuji Keiko
新宿の女 ::: 藤圭子 
 
YoutubeID:
tshio0922

 ** 참고로 케이코 후지는 가수 우타다 히카루의 어머니이기도 하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