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OOG Music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버트 무그 (모우그라 발음한다)가 만든 신디사이저로 전자 음악 뿐만 아니라 음악 전반에 걸쳐 엄청난 영향을 미친 신디사이저다..
모듈라 신스는 보다 시피 사이즈가 엄청 났다...
무그 신디사이저를 통한 혁신은 포터블한 사이즈인 미니무그가 나오면서부터 였다.
이 장난감 같은 소리를 내는 괴물을 보고 수많은 음악인들이 비웃었지만 어떤이들을 새로운 가능성을 보았다.. 그리고 지금 오늘 날 음악계를 보라...
신디사이져의 영향이 뻗치지 않은 곳이 얼마나 될지..




E.V.A.
[Moog Music] by Jean Jacques Perrey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레이는 원래 의학생이었다. 하지만 전자 음악의 매력에 빠져 학교를 때려치고 본격적인 전자 음악의 세상으로 그 인생의 방향을 돌렸다. 로버트 무그의 친분의 영향도 있었지만 어찌했건 무그 신디사이저를 가장 처음으로 다룬 아티스트 중 하나다..
그리고 이 EVA는 장난감 사운드같은 무그 시디사이져로도 떳떳한 성인음악(?) 혹은 제대로 된 음악(?)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당시 안티-신디사이져 인들에게 날린 어퍼컷 같은 걸작이다.





Mary France
[Moog Music] by Jean Jacques Perrey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하나의 페레이 작품으로 발랄한 무그 음악에 팝 소프라노 보컬이 가미된 트랙












NBC Mystery Movie Theme
[Moog Music] by Archie Ulm
사용자 삽입 이미지

NBC 미스테리 무비는 70년대 미국 텔레비젼 시리즈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콜롬보, 맥클라우드 등을 배출해낸 사랑받던 프로그램이다.
원래 이 시리즈의 테마는 헨리 만치니가 맡았었고
이 음악은 전자 음악 뮤지션인 아키 율름의 앨범에 수록된 무그 버젼이다.








Domine Ad Adjuvandum (Monteverdi)
[Moog Music] by Wendy Carlos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그 신디사이져 음악의 일대 혁신을 가지고 왔던 웬디 카를로스의 Switched-On-Bach의 후속 앨범인 The Well-Tempered Synthesizer에 수록 된 트랙으로 이 앨범에서는 바하 뿐만이 아니라 몬티베르디, 스칼라티, 헨델의 음악을 포함하였다.
무그 모듈라 신디로 작업되었고 이 때는 성전환 수술 전이어서 남자 때 이름인 월터 카를로스로 발표되었다.
이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바흐의 브렌든버그 콘체르토 4악장을 가리켜 지금까지 존재한 것 중 최고의 해석이라고 글렌 굴드는 극찬했다고 한다.





Basket Case (Green Day Cover)
[Moog Music] by The Moog Cookbook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친구 놈이 CD 정리 할 때 단돈 2불에 산 스마트 한 앨범.
일종의 패러디와 트리뷰트 앨범으로 너바나, 그린 데이 등 여러 유명 음악들의 '무그 버젼'이 수록되어 있다.
90년대 나타난 이들은 그 모습에서는 스페이스 디스코 그룹 '스페이스'의 모습이 담겨 있다.
밴드의 이름은 로버트 무그의 부인이 냈던 78년도 앨범에서 따왔다고 한다.





Moog Acid (Jackson Mix)
[House acid/progressive] by Jean Jacque Perrey and Luke Vibert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우스 DJ 룩크 바이버트와 페레이가 만났다..
당근 예측할 수 있듯이 모던과 레트로의 극적인 만남이었고 그 결과물은 ... 들어보면 안다....
현대 프로그레시브 속에 페레이의 레트로적 무그 사운드들이 세월의 힘을 잊은 듯 지배하고 있는 트랙이다... 강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