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또 엄청난 이슈 거리몰이를 할 이벤트가 지난 2017 MAMA에서 발표 되었다. 뭐 하입으로 예상되기는 하지만.... 

쨋든, 프로듀스 48! 프듀101과 아키바 48의 결합! 2018 아이돌 계에 울리는 첫 메가톤급 경종이다.


I.O.I와 AKB48의 콜라보 @ MAMA 2017 

프로듀스48의 공식적인 서막은 2017 MAMA의 I.O.I & AKB48 콜라보 공연 직후 발표부터 시작 되었다. 


이건 한국과 일본의 공통적인 반응이긴 하지만, 

일본의 국민 걸그룹이라고 소개 되었던 AKB 48은 그야말로 실력으로 무장한 한국의 I.O.I팀에게 제대로 ㅈ발렸다.

7,80년대 오냥코 클럽을 시작으로 모닝구 무수메를 걸쳐 AKB48까지, 몇십년을 걸쳐온 일본 걸그룹 아이돌의 위엄과 역사가 철저히 짓밟히는 순간이었다. 

MAMA 요코하마였으니, 적진에 들어가 태극기를 꼽고 왔다고 할 만한 상황이었다. 

CJ측에서는 AKB에게 2.5곡을 할애 해 준 전대미문의 편애를 보여 줬지만, (뜬금없는 아키P 수상과 함께 더불어,....) 

AKB의 곡이 나와도 눈에 들어오는 건 AKB의 춤을 추는 I.O.I 멤버들이었다. (특히 유정... 와... 할 말 잊음... 사실 난 하마팬...)

뭐 팬들에게는 유희 박람회에 그칠 아키바의 율동을 아이오아이가 제대로 된 댄스로 승화 시켰다는 희망적인 경험을 줬을으도...




그럼 이 ㅈ망 일본국민 걸그룹이라는 AKB48은 누구인가?

이렇게 양국에서 욕을 싸잡아 먹히고 얼굴에 먹칠한 AKB48이지만, 사실 쉽게 무시할 그룹이 아니다. (어마 대단한 그룹이다)

현재 400명이 넘는 멤버들과 수많은 자매그룹으로 이뤄진 이들은, 데뷔년인 2005년 이후 일본 아이돌 산업을 책임진 그룹으로 일본 역대 아이돌 순위를 다 갈아 치웠다. 이 그룹의 시스템은 굉장히 심화 되어있고, 또 너무 거대해서 섣불리 파악하기 조차 엄두가 안날 정도로 깊은 공부(?)를 필요로 한다. 걍 준대기업 수준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한데, 아마도 사회학이나 마케팅, 비즈니스 논문 몇 십, 몇 백편은 나오게 만들 그룹이다. (그룹이라기 보다는 시스템이라는 말이 더 어울릴 듯... AKB48=Matirx)  


솔직히 나도 이 AKB 시스템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알려면 알수록 너무 힘들다... 암튼... 그냥 저건 하나의 세계관임... ㄷㄷㄷ..

또한 "컨텐츠"가 이 아이돌 그룹의 주력 상품으로, 이들에게는 춤, 노래, 예능을 넘어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내러티브라는 절대적인 무기가 있는데, 쉽게는 뮤직 비디오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다만 그것은 기획된 컨텐츠... 퍼퓸의 7년 어린 실제 컨텐츠에는 범접할 수 없는.... (죄송합니다.. 옛날 퍼퓸 덕이었다는.... ㅜㅜ) 

아는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일본의 아이돌 산업 자체가 굉장히 깊고 항상 국내 아이돌 비즈니스의 벤치 마킹 대상이기도 했다. 물론 프로듀스101 뿐만 아니라 기타 아이돌 관련 오디션 프로그램 자체도 일본 및 AKB 48 시스템의(총 선거 제도) 표절(?!) 논란에 빠졌었다. 

사실 그런 측면에서 본 다면 말만 아시아 이벤트지, K-Pop 잔치나 다름없는 MAMA에서 AKB가 I.O.I보다 많은 분량을 가져간 것에 대해 사실 이상하지도 않다. 어떻게 보면 I.O.I 자체가 AKB 48의 밈 MEME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큰 맥락에서 보자 큰 맥락에서...) "형님 먼저..." 뭐 이런건가? 아니면 미안하다 이거 먹고 떨어져라 혹은 프듀48 잘 부탁합니다 뭐 이런건가.......-_- 모르겠다. 

암튼 이 거대한 AKB48이라는 그룹은 현재 하향세를 타고 있다. 옛날 같지가 않다는 말이다. (비유하면 지금 국내의 유재석의 위치??)

그리고 한국의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은 유사 방송의 급증과 이로 인한 실패, 특히 아이돌 학교를 이후로 엄청난 위기를 맡고 있다. 

두 거대한 존재가, 각자의 이러한 현재의 위기를 안은 채 콜라보를 선언한 것이다. 

좀 더 자세하게 말하면, 

엔터테인먼트 방송의 영역의 확장은 원하고, 또 인프라는 갖추고 있으나 실제 아이돌이라는 것에 대한 지식은 전무한 CJ와, 현실판 아이돌마스터, 프로듀서 아키P의 콜라보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무언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것 같다는 희망도 걸어 볼 만 하다. 

이러다가 훗날에는 서울 아이돌, 부산 아이돌, 광주 아이돌, 일산 아이돌, 대구 아이돌, 종로 아이돌... 뭐 이런 식으로 로컬 아이돌 산업으로 또 진화 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아, 지역 감정 조성할 의도는 아닌데.... (LinQ 쪼아요~ ㅎ) 


 


과연 성공할 것인가 프듀48...

본래 엄청난 것들 두 개의 콜라보는 시작 이전 무한한 기대와 xx를 낫게 하지만 결국 삼천포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거 없다고..)

두 개의 거성이 만난다고 해보자. 둘 중 하나 지는 쪽이 없을 것이다. 이상적으로 아주 아름답게 서로 간의 양보와 배려를 통한 결과물이 나온다면 다른 얘기겠지만 거의 성사되기 어려운 일이다. 

둘 중 하나는 뭔가 모자라야 하는데... 이건 너무 큰 것들의 충돌이다. 

2010년대 후반을 책임 진 양 국가의 대표 아이돌 개념이 만난다는 것인데.... 음...

더군다나 (예측하기로...) 한국의 아이돌 삼촌 팬덤은 X와 밀레니엄 세대가 주를 이룬 30~40대가 되시겠고, 일본의 AKB 팬덤은 40~50대 정도로 예상되는 차이도 있다. (말하자면 한국 아이돌 삼촌덕들이 좀 더 진보 성향이고, 일본 아키바 팬덤은 진보적이라기 보다는 좀 더 우익성향일 것이다.)


하긴 서로 전혀 다른 것의 충돌은 또 다른 기적을 낫게 만들지만... 이런 기적이 이뤄질까.. 정말? 그렇다면야 최고겠지만...

정 반대의 컨셉이 만나 전혀 새로운 대안을 내놓을 수 있을까!!! (나 너무 많이 바라는 것 같다...)



지금의 AKB48의 사정이라면 이 이벤트에 뭔가를 걸어봐도 좋지 않을까 하는 지극히 한국의 AKB팬덤 관점으로 생각해 본다. 정작 일본 내에서는 얼마나 관심이 있을 지 모르겠다. (샷시 (사시하라 리노)의 그 망할 발언... 안팔리는 아키바 멤버는 지원 해보시라 했던...)

암튼 일본 후보생 선출 예선은 2018.01.10 마감 된다고 한다. 


DC와 Marvel의 콜라보를 통한 이벤트성 만화가 있었다. 하지만 너무 난해하고 말도 안되는 진행으로 두고두고 욕을 쳐 먹었던... 프듀48도 이런 케이스가 발생 할 확률이 가장 높다고 본다. 

근데 잘 모르겠다. 프로듀싱 측면에서는 CJ가 아키P에게 당연히 달리는 측면이 있고, 후보생들은 당연히 한국이 우월할 것이다. 

(아직 누가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완성형 한국 아이돌과 성장형 일본 아이돌 (+ 예상되는 기타 아시아권 후보생들)의 실력 차이는 극명하게 들어날 것이다. 하지만 제작진도 분명 이를 인지하고 있을 것이고, 이 반응에 대한 장치를 통해 드라마틱한 전개를 꾸려 갈 것이다. (안 한다면 그건 직무태만...) 그리고 그게 어떻게 시청자들에게 어필할 것인가... 

더 나아가서 한국만의 또 다른 아이돌 잔치가 될 것인가 혹은 또 한 번 이 아이돌 광풍의 춘추 전국 시대를 씹어 먹어버릴 이벤트가 될 것인가...


또한 한국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는 다면 지금 하향세를 걷고 있는 AKB48팀에도 한 줄기 강한 구원 불 빛이 될 것이다. 

자, 지금은 좆도 없지만 여러분의 사랑으로 함께 커갈거에요를 외치는 다가가는 아이돌, 언제나 찾아가서 볼 수 있는 아이돌인 일본의 아키바 컨셉과,

(몇 년의 연습과 고생을 통해) 등장과 함께 모두 내 앞에 꿀어!를 외치는 현란한 한국의 아이돌 컨셉이 만나 어떤 오디션 드라마를 펼칠 것인가!

일단 Mnet에서 시즌3에 걸어둔 컨셉이 너무 거대해서 정신이 아스트랄 해지기 때문에 비난 보다는 기대를 먼저 해 본다.



가자! 진격의 아이돌!!  진격의 소녀들!!

아, 그리고 아재들은 전문기업 CJ와 전문 프로듀서 아키P가 당신의 유희 영역을 자극시켜 어떻게 당신의 지갑을 털지... 그 공세를 어떻게 막아 낼지도 생각은 해야 할 것이다. 결국은 어른들의 놀이판에 어른들이 돈 까이는 현실이 아이돌판이라는 잔혹한 현실.....

현실은 개 판이라도 아름다운 꿈을 꾸는 건 개인의 자유니까... 상상만으로도 즐거웠다, 시작도 안 한 "프로듀스 48".


 


P.S. 그래도 아키바 측에서 후보생 중 한 명으로 S급은 아니더라도 A급이나 B급 한 두 명 정도는 쇼를 위해 보내 주겠지요????? 그럴리는 없겠지만 졸업하신 마유유짱이 온다면... 하아... 퍼퓸 이후로 멈 췄던 사람덕질 다시 시작할 듯.....

P.S. 사실 정말 사실 아키바 팬덤 관점에서 본다면 프듀48 보다는 새로운 인터내쇼나르 뿌로젝뜨, 뭄바이48 MUM48에 더 관심이 가는 것은 사실이긴 하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