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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리스트 재생 ㄱㄱ~

 

 

bar groovie78

I Hate People, but I Love Huma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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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쥔장 유튜브 채널, bar groovie78 구독 감사~ 340이에요!!!~ (●'◡'●)

1. 멈춰서게 하는 것들 - 홍예진
2. 햇살 - 민채
3. 테이블보만 바라봐 - 오지은
4. 사랑하오 - 나희경
5. 거짓말도 보여요 - 김현철
6. 내가 말했잖아 - 요조
7. 어떻게 생각해 - 치즈
8. 나의 세상을 보여주고 싶어 - 김마리
9. 사실은 - 라디오 파라다이스
10. 선인장 - 우현(인피니티), 루시아 (심규선)
11. 미안해하지마요 - 이제
12. 나의 사춘기에게 - 볼빨간사춘기
13. 조용히 떠나보내 - 조규찬
14. 부서진 ft.김은영 - 노이스(윤상x이준오)
15. 이름 - 최유리
16. 혹시 모를 재회를 위해 - 요아
17. 이른 봄, 아린 나 - 그네, 리윤
18. 끝인사 -Kayy(유진경)

이번에도 벛꽃 봄 컨셉으로 기존 썸네일이랑은 좀 다르게 만들어 봄

항상 이유를 알 수 없는 '시간순서대로'라는 개인적 강박관념에서 벗어난 플리 중 하나다. 지난봄감성 시티팝 범주에서 더 벗어나서 인디팝 쪽으로 좀 장르를 옮겨 보았다. 보사노바도 있고. 그렇다고 도시감성 음악들이 없는 건 아니지만 암튼... 나름의 봄이 되면 즐겨 듣게 되는 봄감성 음악들. 이번에도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햇빛 가득 찬 느낌의 렌즈플레어 이펙트를 난무시켜봤다

|햇살과 라벤더(?)

자연햇살채광 가득~한 영화, 양지의 그녀

내가 생각하는 주말 오전 나를 깨우는 창문 틈으로 숨어드는 눈부신 듯한 봄 햇살 느낌의 빛 번짐은 홍예진의 '멈춰서게 하는 것들'과 민채의 '햇살'이 제일 가까운 것 같다. 두 곡 모두 처음 들었을 때 와! 하며 크게 젖어들었던 음악들인데,

Radicalfashion의 음악

2000년대 후반 즐겨 들었던 Colleen, Amiina, Piana, Tujiko Noriko 등의 전자음악에 엠비언트, 글리치, 포크가 가미된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느낌의 아방팝 (Avant-Pop)의 더 쉽게 들을 수 있는 팝버전이랄까? 하는 그런 감성이었다. 아방팝은 그냥 뉴에이지의 '유치한?' 감성을 쏙 뺀 더 미니멀리즘 버전이라고 봐도 될 듯 (너무 잘라 말하는 것 같긴 하지만). 암튼 경음악이긴 하지만 이 계열의 음악이었던 Radicalfashion의 'Shousetsu'를 소개해 본다

그리고 왠지 모르게 6월에 피는 꽃인데도 불구하고 이런 라벤더 색상이 자극하는 봄이기도 하다

플리 중 라디오 파라다이스 뮤비, 사실은

라디오 파라다이스의 '사실은' 라이브 버전을 플리에 추가했는데 뮤비의 색상도 그렇고 라이브 버전에서 들려주는 감성도 원곡의 밝은 인디/시티팝 감성과는 또 달리 애틋한 느낌에 아름다운 보컬이 더더욱 강조되어 있다 

라디오파라다이스의 사실은 원곡 버전

원곡 버전은 약간 더 밝고 청춘시절의 첫사랑 감성을 건드리는 마냥 (말랑말랑하게) 얌전하게 경쾌하다

 

| 보사노바, 라틴 계열

조원선과 마이앤트메리의 봄이 와, 2009

그리고 해시태그엔 포함하지 않았지만 뭔가 사계절 다 어울리는 치트키 같은 음악장르, 보사노바도 몇 개 포함되어 있다. 90년대 시절부터도 K-Pop 안에서 재즈/라운지/라틴 계열, 특히 보사노바 음악들은 은근히 많았다. 그래서 그만큼 친숙한 장르이기도 하다. 플리의 나희경 노래가 수록된 앨범에 들어있는 또 다른 '봄이 와'라는 커버음악으로 김현철 8집의 커버 음악이다. 조원선이 마이앤트메리와 커버했는데 나희경은 이때 롤러코스터와 같이 커버했다. 그리고 원곡의 김현철은 윤상과 함께 했다. 이 노래는 항상 콜라보를 통해 아름답게 태어나다 보다. 재밌다

오지은, 김현철, 나희경

세 곡이 들어가 있는데 인디 아티스트 오지은의 '테이블보만 바라봐' 2013년 3집의 마지막 노래로 소개팅하는 남녀의 서로 관심이 가지만 용기 없이 어색하게 겉도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는 가사와 함께 들으면 좋다. 저출산이 문젠데 남녀 잘 만나 애들 슝슝 낳고 저출산 절벽을 탈출했으면 좋겠다.  

 

나희경의 춘천가는 기차, 2012

나희경의 경우도 인디 계열에서 많은 인지도를 확보한 '브라질에서 직접 배운' 것으로 유명한 싱어송라이터로 브라질 정토의 느낌을 한국어로 맛볼 수 있는 많은 음악들을 가지고 있다. '사랑하오'는 2012년 김현철, 조덕배, 유재하, 윤상 등의 그 시절 한국 대표 인디송라이터들의 대표 음악들을 보사노바 형식으로 커버해서 발표한 <나를 머물게 하는> EP 앨범의 곡이다. 위 음악도 김현철 초기('동네'가 수록된 1집)의 대표곡으로... 이렇게 하면 시티팝이던 보사노바도 기승전 김현철인 느낌인데.. ㅎㅎ 보사노바 쪽은 워낙 옛 K-pop들이 많아 김현철의 범주로 넣기엔 무리고 좀 있어 보이긴 한다 ㅎ 오해는 없기를

 

김현철의 그대내게 행복을 주는 사람

그리고 1998년의 김현철 앨범 타이틀곡인  '거짓말도 보여요'는 뮤비 때문에 굉장히 뜬금없을 수도 있는데 개취로 플리에 집어넣었다. 너무 좋아하는 보사보바 k-pop이라. 암튼 같은 앨범에 수록된 곡 중 라틴풍으로서 또 하나 유명한 곡으로 영화 <파바로티>에서 이재훈 (강요셉의 목소리)의 하이라이트 신에서도 사용되었던 음악이다. 의도한 건 아니었지만 이판사판공사판 김현철로 시작하고 끝내게 되어버렸다 (앨범 버전으로 듣는 게 더 좋긴 하다)

| 메이저인디

안타까운 실신 사건 이후&nbsp; 2013년 6월 29일에 재진행되었던 루시아 이화여대 삼성홀 컨서트 현장

그런 게 있다. 뭔가 모순적인 단언데 메이저인디. 인디인데 메이져다? 근데 실제로 비일비재한 현상이다. TV에 나오는 유명한 대중가수도 아닌데 왠만한 규모의 콘서트장에서 2~3일 이벤트를 여는데 순식간에 표가 매진 되어 버리는 그런 아티스트들. 플리에 들어간 요조, 치즈(달총), 심규선(루시아)... 그리고 볼빨...음... 볼빨은 잘 모르겠고 이미 메이져 이미지라.. 암튼 아니라면 저 시절 타루라던가, 요즘 같으면 뭐 권진원 등과 같은 티켓파워 보장형 인디 아티스트들이 되겠다

에피톤프로젝트 (ft.심규선)의 선인장 (필르뮤 유뷰트 채널)

플리의 '선인장' 루시아음악은 인피니티의 우현과 함께 했던 곡이고 원래 에피톤프로젝트의 보컬로 피처링했던 원곡을 위에 같이 올려본다. FMV 같아 보인다 은근 잘 어울린다. 여담으로 옛날 루시아로 활동하던 심규선이 2013년 6월 8일 콘서트에서 스테이지에 나오자마자 무대 위에서 실신하고 쓰러져버려 이벤트가 바로 취소되고 나중에 (6월 29일) 다시 열렸던 사건이 있었는데 그 콘서트도 오픈 되자 마자 몇 분? 몇 초도 안되 미친듯이 표가 빠져나가는 걸 보고 멘붕이 왔던 기억이 난다. (또 여담이지만 다행히 이후 재 진행된 컨서트 이전 관객들 초대에서 주최 쪽 실수로 인해 내가 이전 관객이었는데도 불구하고 프리오픈 예매에 들어가지 못했었는데, 그에 대한 보상으로 오히려 맨 앞자리를 확보할 수 있었던 감사한 기억이 있다. 아직도 감사합니다 오류 해결해 주신 그 파스텔 뮤직 담당자님 ㅜㅜ 그날 콘서트 일생에 기억될 진짜 감동이었어요 ㅜㅜ)

2017년 6월 정말 오랜만에 가봤던 컨서트, 치즈 컨서트의 현장

그리고 치즈의 달총. 항암치료가 끝난 지 몇 달 지나서 이제 좀 음식도 먹고 조금씨고 움직일 수 있을 때 마침 콘서트가 열려 힘들어 무리는 했지만 보고 싶어 찾아갔던 2017년 6월의 콘서트. 콘서트마다 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는 달미넴이라고도 불렀던 달총의 랩을 들을 수 있었던 것도 꽤나 매력이었다 

2017 치주현장

개인적으로 치즈의 음악은 초기 때가 훨씬 좋았던 것 같고 플리에 넣은 '어떻게 생각해'가 거의 원탑으로 보는데 듀오에서 솔로 치즈(달총)로 원맨팀으로 활동할 때도 초기 음악이 더 괜찮았던 것 같다. 달달한 보컬이 매력인 치즈의 초기 대표곡들 추천은 아래 포스팅에 담다 놓았다

 

[K-Pop] 넘사벽 달달 보컬, 달총의 Cheeze (치즈) 입문곡 몇 개

언제나 그런 '튀고' '맑고' '달달하고' '아름다운' 보컬 사운드를 만날 때의 그 반가움이란 이루말할 수가 없다. 그리고 치즈, 달총의 저 달달한 보컬은 뭔가 또 하나의 넘사벽으로 느껴진다. 위

electronica.tistory.com

 

그 시절 홍대여신 3인방, 한희정 요조 타루

 2000년대 '여신'이란 단어가 홍대 인디씬에서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다. 당연 홍대였으니 '홍대여신'이란 수식어. 이 단어의 기원은 몇 개의 썰이 존재하긴 하나 화제긴 화제였다. 홍대 앞+인디싱어송라이터+여성+예쁨의 총칭 같은 거였으니 요즘 같은 세상에 논란도 많을 수도 있으나 그 시절엔 대중으로 하여금 홍대 인디씬으로의 큰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는 계기이기도 했다. 이때 대표적인 아티스트들이 타루, 한의정 그리고 플리의 요조였다.

로커스트의 내가 말했잖아 1981

플리의 음악은 요조의 '내가 말했잖아'의 달콩말랑한 버전으로, 1981년 로커스트 커버 음악이다.  이 음악은 뭐랄까.. 신중현의 70년대 이후 80년대의 젊은 록키드들의 감성 음악 같은 느낌으로 샤프의 '연극이 끝나고 난 후'의 감성과 결을 같이 하는 것 같다

 

| 이 밖의 좋아하는 인디팝 아티스트들

 

2020년 김마리의 너와나의 우주속에서 MV, 이것도 봄에 잘 어울린다

우선 김마리는 어딘가 모를 청춘의 감성을 잘 담아내고 있는데 '나의 세상을 보여주고 싶어'도 괜찮았고, 그야말로 청춘의 (그 청춘(青春)은 아니어도) 여름 감성이 돋보이는 2021년 <청,춘 (淸, 靑) > EP 앨범에서 뛰어난 발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었다. 2022년 7월 '비행소녀' 이후로 소식이 없는데 빨리 신작을 듣고 싶다. 은근 여름 배경을 의식한 음악들이 많아 나중에 추천할 곡들을 좀 아껴두어야겠다. 우선 2023년 신보 소식이 빨리 기다려지는 싱어송라이터다

 

최유리의 동그라미 배민라이브

최유리는 뭐 말을 아낀다. 내 블로그에서 자주 언급도 했었고, 이제는 워낙 큰 존재로 커버린, 그리고 더 클... 그래서 그녀의 유재하 가요제 대상의 '푸념' 이후, 그녀의 이름을 널리 알린 2020년 데뷔곡, '동그라미'를 또 다른 라이브 버전으로 올려본다. 최유리의 느낌은 그렇다. 신성, 신인이라고 보기엔 너무나도 원숙한 감성을 던져주었었기 때문에 이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을까? 이보다 더 크면 얼마나 더 괴물 같은 존재가 될까 하는 정말 이미 원숙한데 그 성숙의 끝이 기대되는, 감히 말하자면 현시점 대한민국 인디포크씬의 가장 큰 포텐셜 (이미 포텐셜 탯줄은 데뷔부터 끊어버렸지만)을 가진 아티스트라 본다. (뭐 이미 메이저 인디겠지만) 이 외 이런 힘을 까진 아티스트가 또 누가 있을까? 있을까? 최유리야말로 지존이며 최고다. (물론 개인 의견임)

 

sujo의 고속도로 로맨스 커버, 2022

'끝인사' 는 FMV 만들었을 정도로 좋아했던 유진경의 음악으로 <소나기>라는 여름 배경의 영화음악으로 만들었어서 올리진 않았지만 쨋든 지속적으로 음악을 듣고 싶은 아티스트 중 하나다. 이대비타민 > 유진경 > Kayy> sujo 로 명칭이 많이 바뀌긴 했는데 일단 지금은 sujo가 정식 명칭이긴 하다. '끝인사'와 Kayy 시절의 감성이 너무 좋았던 아티스트다. 당연히 앞으로도 기대되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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