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아이돌이라고 생각하는 Perfume의 소식을 접하기 위해 자주 찾아가는 Catch님의 Perfume Addict 에 들려 아주 아주 좋은 글을 발견... 갠적으로 포스팅 홀라당 퍼오기는 거의 안하지만 너무 좋은 글이라 어쩔 수 없었다.

아이돌 음악도 상당히 상당히 좋아하는 입장에서 이 글을 통해 과거-현재의 아이돌이란 무엇일까라는 고찰을 엿볼 수가 있다. 너무나도 명쾌하고 재미있게 풀어놓았을 뿐더러 중간중간 Catch님의 친절한 역주를 통해 도움이 많이 된다.

아아... 아이돌이여 영원하라~~~

* 그리고 나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Groovie가 멋대로 큰 글씨 처리 해버렸음


출처: Perfume Addict: http://catch.wo.tc/?page=2


오키테 포르쉐의 [집이 홀랑 타버린 비정한 현실에서 고찰하는 Perfume론]

지금의 Perfume이 있기까지 수많은 노력을 한 사람 중의 한 분이라고 할 수 있는 오키테 포르쉐 씨의 인터뷰 번역문입니다. 꽤 과격한 내용 전개입니다만, Perfume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현재의 일본 아이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날카로운 견해가 담겨있기에 번역해보았습니다. 본문의 OG는 인터뷰어입니다. 참고로 인터뷰 제목이 왜 '집이 홀랑 타버린 비정한 현실'이냐면 이분의 집이 작년에 진짜로 홀랑 타버렸습니다. 그것 때문에 자선 라이브도 열고 그랬습니다.



사나이의 순정과 에로 테이프, 의외의 관계성


OG : 이번에는 국민적인 히트를 기록한 테크노팝 아이돌 Perfume의 숨은 공로자인 오키테 포르쉐 씨에게, 현재의 아이돌 상황을 매개로 Perfume 히트의 비밀에 대해 들어보고자 합니다.

오키테 : 잘 부탁드립니다. 아이돌이라...1990년 전후부터 아이돌은 빙하기를 맞이했습니다만, 그 이유의 한 가지로 어덜트 비디오(이하 AV)의 보급을 들 수 있다고 봅니다.

OG : : 어, 어덜트 비디오의 보급이 아이돌계를 파괴하셨다는 말씀인가요?

오키테 : 과언은 아니라고 봅니다. 80년대 중반 이후, AV의 보급에 의해 여성의 성욕이 일반 레벨에서도 인식, 긍정되기 시작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남성의 순정이라는 숭고한 정신적 가치가 점점 떨어졌지요. 그에 의해 양키적 남성들의 기호라고 할 수 있었던 '아이돌을 좋아한다, 아이돌을 응원한다'는 행위, 즉 유사연애적 행동이 여성의 성욕이 인정된 세상 속에서 점점 부끄러운 것으로 변해간 것이 아닌가 합니다.

주 : 80년대 일본 아이돌 팬덤 문화를 대표하는 친위대는 현재 일본 아이돌 팬덤과는 달리 상당히 하드했다. 일반 팬들에 대한 통제는 물론 체계적인 조직을 구축하고 전국에 지부를 세워 파벌간 항쟁을 벌이는 등, 폭력 집단의 양상마저 띄기에 이르렀다. 또한 그 나이의 또래 집단에서 싸움 좀 하는 아이들이 동경의 대상이 된다는 걸 생각하면 이 당시에는 아이돌을 좋아하며 친위대로 활동하는 것이 결코 마이너스가 되지 않았다. 요즘도 아이돌의 이벤트에 가끔씩 등장한다는 특공복을 입은 오타쿠들은 이 당시 친위대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친위대가 80년대에 전성기를 맞이해 VTR의 보급이 이루어진 90년대에 종언을 맞이했다는 건 오키테 씨의 인터뷰와 함께 생각해보면 상당히 의미심장하다.

OG : '남자가 되가지고 언제까지 젖비린내 나는 걸 쫓아다닐 셈이냐?' 하는 뉘앙스?

오키테 : 그렇지요. 그 결과, 아이돌이라는 존재의 주변에 양키적 남성, 즉 반에서 싸움 좀 하는 녀석들이 사라진 거죠. 즉, 혈기왕성한 육식동물들이 사라진 공간에 들어온 것이 초식동물, 즉 반에서 얻어맞고 다니는 녀석들, 공부는 좀 하는 녀석들이었던 거죠. 그런 계층들이 90년대 이후 아이돌팬의 주요층으로 자리잡았던 겁니다.

OG : 약자들이 지지하는 장르는 번식적인 면에서 상당히 힘들지요.

오키테 : 바로 그겁니다. 현대 일본은 '여성과 성욕을 뭐든지 한 다스로 묶고 싶어하는 아저씨화 사회'니까, 얻어맞고 다니는 녀석들이 지지하는 장르는 일반적으로 배제, 마이너리티화 되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아이돌=오타쿠가 좋아하는 것"이라는 도식이 생겨나  "오타쿠가 지지하는 기분 나쁜 존재"로 차별의 대상이 된 것이 현재의 아이돌이라는 장르입니다.

주 : 애초에 장르로 전락한 아이돌은 더 이상 아이돌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아이돌이라 불리는 존재들 대부분은 아이돌이 아니다. '아이돌의 의미를 회복하는 세 사람'이라고 Perfume을 표현한 퀵재팬 74호의 문구는 그래서 더욱 시원하다.

OG : 그야말로 "장점이란 아무것도 없는" 장르로……(쓴웃음)

오키테 : 전락한 겁니다. 요즘 시대에 유사연애를 세일즈 포인트로 삼고 있으니, 당연히 성립되기 어려운 것이지요. 한쪽에서는 AV의 출현으로 보통 여성의 성욕이 완전히 긍정된 세상에서, 하늘하늘한 드레스를 입은 여성이 순진한 짝사랑을 표현한 가사를 아양을 떨며 부르는 걸 보고 '이 아이는 어쩌면 이렇게 청순할까!' 하고 진지하게 감사히 여기고 있다면 좀 위험한 거죠.

주 : 여기서 한국의 상황을 떠올리지 않을 수가 없다. 현재 한국 여성 아이돌들의 세일즈 포인트는 분명히 유사연애다. 지금은 잘 팔리고 있지만 언젠가는 일본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지 않을까? 여성 아이돌을 둘러싼 삼촌팬들에 대한 차가운 시선. 소덕, 원덕, 카덕이라는 단어. 아직까지는 우호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언론 매체가 등을 돌린다면 한국의 여성 아이돌 산업이 일본화되는 건 시간문제라고 본다.

OG : 아하하하하!

오키테 : 그렇기 때문에 서서히 아이돌이 쇠퇴하고, 오타쿠가 좋아한다는 것 자체가 전부 차별을 당하게 되죠. 아무리 음악의 퀄리티가 높아도, 오타쿠가 좋아하는 거니까 안 돼. 그렇다면 100% 아이돌인 Perfume이 어째서 이렇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인가? 애초에 Perfume이 왜 이렇게 떴냐면 말이죠, 몇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는데 우선 한 가지는 단순히 '유사연애를 세일즈 포인트로 삼지 않았다는 것'을 들 수 있겠습니다.

OG : 그렇다면?

오키테 : 아이돌 가요곡이라는 것은 본래, 콧소리로 부르는 겁니다. 콧소리로 부른다는 게 무슨 뜻이냐면, 그건 신음소리의 대용품 같은 것이라 할 수 있겠지요.
 
OG : 아이돌의 노래는 신음소리의 대용품인가요!

오키테 : 그렇죠. 동정 남성이나 인기 없는 남성에게 아이돌의 노래는 여성의 신음소리를 대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이돌 본인의 신음소리를 실제로 들을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소수입니다만, 일반인 여성의 신음소리조차 실제로 듣고 싶어도 들을 수 없는 남성을 주요 관객층으로 설정해서, 일부러 그들을 애타게 만드는 발성법으로 노래를 시키는 거죠.

OG : 그건 완전히 에로 테이프 아닙니까!(웃음)

주 :  에로 테이프란 에로 비디오와 달리, 여성의 신음소리만을 녹음한 테이프다.

오키테 : 극단적인 이야기입니다만, 본래 아이돌 가요곡은 에로 테이프 같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동정 남성이 듣고 싶어도 들을 수 없는 여성의 신음소리 같은 것을 CD를 통해 1050엔 판매하고 있는 거죠. 물론 아이돌 오타쿠들은 성욕처리를 위해 CD를 구입하고 있는 게 아니라 좀 더 달콤쌉싸름한 것이 필요해서 구입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성욕을 불러일으킬 목적이라면 AV를 보면 되지만, 순진한 연애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싶다면 아이돌 가요곡을 듣는다는 수법을 취하고 있을 뿐이죠. 저도 아이돌 가요곡은 굉장히 좋아하고, 그걸 부정할 생각은 없지만 아이돌이라는 것이 다시 널리 일반층에도 침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여성과 성욕을 뭐든지 한 다스로 묶는 현대의 아저씨화 문화에 대한 변명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이렇게 극단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OG : 변명입니까?

오키테 : 그 부분에 대해 제대로 변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면, 21세기에 아이돌이라는 것이 다시 히트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아저씨적 노골적인 발상에  따라 말하면 좀 슬프긴 하지만 '좋아한다면 해버리면 되잖아!'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연애의 위조품인 아이돌 가요곡을 통해서 무대 위의 여성을 쫓아다니는 건 아저씨화 사회에서 보자면 분명히 불건전한 것이지요.

OG : 하지만 Perfume은 달랐다?

오키테 : 우선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Perfume의 사운드는 처음부터 보컬에 이펙트가 걸려있죠. 곡도 본격적인 클럽 뮤직으로서 들을 수 있는 테크노 트랙에, 아이돌의 곡이라고는 볼 수 없는 중저음이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됐을 때, 무엇을 느끼는가 하면 일반대중은 '이것은 유사연애의 대상으로서 만들어진 게 아니군'이라고 민감하게 탐지하게 됩니다.

OG : 이것은 동정만의 소유물이 아니라고 무의식적 레벨에서?

오키테 : 그렇습니다. 즉, 동정이나 오타쿠만을 위해 만들어진 게 아니라는 것을 사전정보없이 귀만으로 인식하는 거죠. 유사연애와는 상관없이 존재하는 아이돌이라는 사실로 아저씨화 문화의 태클을 요령 좋게 피해서 우선 음악만으로 평가받기에 이르렀습니다. 게다가 그 시점에서 더욱 광범위하게 전파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던 거죠.

주 : 즉, 간단하게 말하자면 Perfume의 음악은 성적 판타지를 충족시켜주는 신음소리가 아니라는 것.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는 동정의 상상력

OG : 그 힘이란?

오키테 : 역시 거기에 리얼한 스토리가 있느냐 없느냐겠죠. 감정이입이라는 부분입니다. 오타쿠뿐만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감정이입할 수 있는 스토리를 Perfume은 가지고 있었습니다. 역시 8년이라는 바람 한 점 불지 않는 바다 위에 떠있는 돛단배 신세나 다름없는 무명시절이 있었고, 고생을 거듭한 밑바닥 생활을 통해, 그때까지 무슨 일이 있었나, 무엇이 어떻게 변했느냐 등, 그런 것들을 팬과 공유할 수 있는 상황이 갖춰져 있습니다. 이것도 상당한 강점이지요.

OG : 최근의 아이돌과 Perfume은 그 점이 분명히 다른다는 말씀인가요?

오키테 : 완전히 다릅니다. Perfume과 후발 테크노팝 아이돌의 결정적인 차이는 그겁니다.  다른 아이들도 여기까지 오기까지 고생은 했겠지만 감동 스토리로서의 위력은 약하죠. 그런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아이돌은 제가 아는 한 Perfume과 모닝구 무스메 정도입니다. 모닝구 무스메는 『ASAYAN』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하기 위해서는 CD 5만장을 팔아야 하는 그런 위치에서 노력과 정열만으로 기어올라온 거죠. 그런 잡초군단 이야기에 일본인의 마음이 흔들린 거죠.

OG : 반대로 그런 스토리가 없으면 뜰 수 없다?

오키테 : 그렇다고 봅니다. 예를 들자면 최근에는 테크노팝 아이돌들 역시 나름대로 고생은 하고 있지만요,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리얼한 스토리에는 대적할 수가 없지요. 모닝구 무스메 역시 애초에 헤이케 미치요가 나온 락보컬리스트 오디션의 낙선자 5명을 긁어 모은 그룹이잖아요. Perfume 역시 소속사가 대대적으로 띄우기 위해 노력한 아이돌은 아니니까요.

OG : Perfume은 히로시마에서부터 우직하게 기어올라왔지요.

오키테 : Perfume은 히로시마의 액터즈 스쿨에서 뽑힌 유닛이에요. 그때부터 100명 전후의 라이브 집객, CD 매상 1000~2000장이라는 초라한 수치 속에서 8년 동안 노력한 뒤에 지금 상황이 된 거죠. 소속사가 띄우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CD 따위는 막대한 양을 소속사가 사들여서 '데뷔 앨범이 몇 만 장이나 팔렸습니다'라고 조작을 하잖아요. 하지만 Perfume은 그런 게 전혀 없었어요.

주 : AVEX...

OG : 그야말로 한 사람, 한 사람이 곡을 제대로 듣고 산 거죠.

오키테 : Perfume에 대해 몰라도 '이 곡 괜찮은데! 누구지?' 이런 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게 되고 CD를 사게 된 겁니다. 이렇게까지CD가 안 팔리는 시기에도 구입하게 만드는 동기부여 파워를 가진 음악이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야말로 지금까지의 아이돌계는 그런 기본적인 노력조차 소홀히했음을 반증하는 겁니다.

OG : 좋은 곡을 만들어 발신한다는 음악적으로 기본적인 작업 말인가요?

오키테 : 음악적인 면에서 '멋진 것을 만들자'라는 자세를 최우선 순위로 삼지 않고 제작되는 기이한 업계입니다. 지금도 옛날도 '아이돌 가요스러운 것'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지는 것이 대부분이지요.

OG : 80년대와 다를 바가 전혀 없다는 건가요?

오키테 : '아이돌 팬에게는 이 정도면 되겠지' 하는 장사가 많지요. 아직도 하늘하늘한 옷을 입혀서 '애인 같은 건 없어요!'라고 말하게 하는 장사가 먹히고 있고, 또 수요가 있어요. 아이돌에 어두운 연예기획사가 아이돌 산업에 처음부터 착수하려고 하면, 역시 뻔한 아키바계 아이돌 이미지를 따라가는 것밖에 못합니다. 흔히 말하는 오타쿠들을 주요 리스너로 상정하고 장사를 시작한다는 시점에서, 상업적으로 한계에 부딪혔다는 걸 왜 모르는지 신기합니다. 아이돌 가요곡이라는, 한정된 집단사회의 음악적 퀄리티밖에 추구하지 않는 건 아이돌 업계에게도 불행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OG : 에로테이프에 음악적 요소 따위는 필요없으니까요.(쓴웃음)

오키테 : 에로테이프 레벨의 연심을 불러일으키는 무언가가 있으면 된다는 제작 자세. 즉, 연애약자인 남성들의 상상력을 무자비하게 긁어대기만 하면 그걸로 OK라는 거죠. 그래서 결과적으로 '이래도 네가 안 흔들리고 베기겠냐!'라는 말이 튀어나올 정도로 연애약자인 남성의 마음을 뒤흔드는 물건이 완성되지만, 일반대중들이 보기에는 이 정도로 불쾌한 건 없을 겁니다. 정말로 불행한 악순환이지요.

OG : 따라서 일반사회로부터 배제되는 거죠.

오키테 : 그렇죠. 하지만 저도 아이돌 가요곡은 좋아하고, 아이돌팬의 마음도 이해합니다. 하지만 말이죠, 아이돌팬들이 '왜 우리가 좋아하는 것은 세상으로 나가지 않는 거지? 왜 안 팔리는 거야?'라고 생각한다면, 오타쿠만을 위해 폐쇄적으로 만들어진 결과물로부터 팬도 제작자도 탈피해야만 하는 시기가 왔다고 봅니다.

OG : 그것들은 전부 성욕이라는 남성이 피해갈 수 없는 현실과 직결되어 있는 겁니까?

오키테 : 오히려 제가 신경 쓰고 있는 건, 아저씨화 사회의 뭐든지 에로와 연결시키고 싶어하는 좁은 견해입니다.  '아이돌팬=로리콘' 같은 견해를 친척 아저씨가 들이댈 것 같지 않습니까? 하지만 실제로 아이돌팬들은, 사실은 성욕과 마주하지 않고 여성을 좋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로리콘과 페도필리아의 차이조차 모르는 아저씨 사회 구성원들의 비판에 걸리지 않도록, 더욱 단순하게 성욕과 유사연애와는 거리를 둔 것이라는 변명을 하기 쉬운 신시대의 아이돌 가요곡이 꽤 예전부터 필요했던 겁니다. 그것이 이상적인 형태로 나타난 것이 Perfume입니다. 특히 나카타 야스타카 씨가 쓰는 가사는 단순한 유사연애를 생생하게 전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강점이었지요.

주 : 여성 아이돌이 부르는 노래의 가사는 중요하다. 자꾸 한국의 예를 들면 욕 좀 먹을 것 같지만, 그래도 든다. 소녀시대의 Gee를 보자. 가사 자체가 이미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의 스크립트 같은 레벨이고, 거기에 멤버들은 몸매를 그대로 드러내는 쫄티에 핫팬츠를 입고 엉덩이를 흔들고 있다. 거기에 대고 '그냥 귀여운 동생으로서 좋아한다'라는 말을 해봤자 일본 못지 않게 아저씨 문화로 가득한 한국에서, 아니 아저씨 문화 따위는 훌쩍 뛰어넘어 가부장적인 사회인 한국에서 그 말이 통할 것 같지 않다. 말이 통하지 않는 것으로 끝난다면 다행이지만, 팬들에 대한 차별이 사회 단위의 암묵적 동의를 얻게 되면 지금의 일본 여성 아이돌 시장처럼 그들만의 리그가 될 것은 자명한 일이 아닌가.

OG : Perfume에는 연애감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오키테 : 유사연애를 입구로 삼지 않는 거죠. 단, 사람이니까 됨됨이가 매력적이라는 걸 알게 되면, 유사연애와는 상관없는 음악 그 자체로 입문해서 좋아하게 되어도, 그 사람 자체를 좋아하게 되잖아요. Perfume에 관해서는 콘서트를 보러 가면 확실히 좋아하게 되죠!

연애대상으로서 보는 Perfume의 매력

OG : 연애감정이 넘치지 않습니까!(웃음)

오키테 : 왜냐하면 이 세 사람은 정말로 성격이 좋고, 예를 들면 같은 반에 있다고 치면 반드시 좋아하게 될 매력적인 인간성을 가지고 있어요. 외모뿐만이 아니에요. 그 세 사람이 말하는 단어라든가, 분위기라든가, 그 행동 전부가 연애감정으로서의 매력을 발산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말이죠, 『우리들은 Perfume을 연애대상으로 보고 좋아하게 된 게 아니야, Perfume은 그런 천박한 게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팬이 되었는데,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그런데 셋 중에 누가 제일 좋아?』같은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OG : 아하하하하!

오키테 : 죄송하지만, 그건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OG : Perfume은 대부분 처음에는 놋치로 입문하게 되지 않나요?

오키테 : '흔히 있는 Perfume 팬의 편애멤버의 변천'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ch 같은 곳에서 논의되는 이야기를 정리한 쓸데없는 잡담입니다만, 그래도 들어보시겠습니까?

OG : 꼭 부탁합니다. (웃음)

오키테 : 우선,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처음에는 외모를 통해 놋치부터 시작하는 사람이 많지요. 그리고 콘서트를 보러가서 아~쨩의 MC나 재기에 넘어가는 사람도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 두 사람은 말이죠, 토크든 존재감이든 보통 남자들이 감당할 수 없다고 할까, 너무 높은 산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럴 때, 문득 보니 딱 한 사람, 평범한 여자아이가 있는 게 아닙니까. 두 사람의 폭주를 야무지게 막아내고, 질서정연하게 이야기를 되돌리는 카시유카가 존재하는 거죠.

OG : 즉, 최종적으로는 대부분의 팬이 카시유카로 흘러간다는 건가요?

오키테 : 최종적으로 카시유카로 가는 사람은 제 주변에도 많지요.

OG : 덧붙이자면 오키테 씨는?

오키테 : 아뇨, 아뇨. 셋 중에 누가 제일 좋으냐 같은 개념은 저에겐 없어요. 몇 번이나 같이 일을 한 입장이라 관점이 달라요. 아무리 그래도 연애감정을 갖게 될 수가 없지요. 세 사람의 아버지나 어머니까지 알고 있단 말입니다.  게다가 놋치의 아버지는 저와 동갑이에요.

주 : 오키테 씨, 올해로 41세. 즉, 놋치네 아버지는 21살에 놋치를 낳았다는 이야기.

OG : 아하하하하!

오키테 : 어머니는 저보다 두 살 많아요. 그런 사람을 연애대상으로 보는 게 더 이상하죠.

OG : 놋치가 보았을 때, 아버지와 동갑인 오키테 씨는 남자로서 어떻게 비쳐질까요?

오키테 : 적어도 연애감정의 대상은 아니겠지요. 하지만, 뭐랄까 그쪽이 멋대로 저를 그런 식으로 본다면, 저는 딱히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OG : 아하하하하! 흑심으로 가득하지 않습니까!

오키테 : 글쎄, 그런 건 털끝만큼도 없다니까요! 세 사람 모두 이런 인터뷰를 보면 절대로 질겁할 거예요! 그런 이야기는 그만 해주세요!

OG : 무슨 일이 벌어질지는 알 수 없지요! Perfume이 아직 무명이었던 몇 년 전, Perfume의 멤버가 아키하바라의 보행자천국에서 스스로 전단지 배포를 했던 무렵부터 응원을 하셨다고 하는데, Perfume이 설마 이렇게까지 뜰 거라고 생각하셨나요?

오키테 : 아뇨, 하고 있는 일은 올바른 일이니까 이건 더욱 뜨지 않으면 말이 안 된다고 생각은 했지만, 이렇게 오리콘에서 1위를 할 정도로 뜰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단, 세 사람에게는 '너희가 하고 있는 음악은 틀리지 않았어! 훌륭해! 이 노선으로 쭉 가면 어떻게든 될 거야!' 라고 격려하곤 했습니다. 프로듀서 나카타 야스타카 씨가 만드는 음악을 받아들이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활동을 하면 어떻게든 될 거라고 세 사람에게 자주 말했지요.

OG : 어떻게든 되는 수준을 넘어서 대히트를 쳤습니다.

오키테 : 제 머릿속에 있던 건 크와트로라든가, 리퀴드룸이라든가, 최종적으로 1000명 정도의 집객력까지는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가을에는 무도관에서 공연을 하니까요. 하지만 그 정도로 강력한 음악을 하고 있었으니까요. 그리고 세 사람은 이미 그때부터 MC가 대단했어요.  아~쨩은 혼자서 만담을 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천재라니까요.

OG : 자기가 이야기를 던진 뒤에 스스로 웃음을 이끌어내는 능력?

오키테 : 그래요. 게다가 자기가 이야기를 꺼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자기가 다른 방향으로 이야기를 매듭지어버린다니깡, 정말 천재예요. 그 MC의 저력에 캐릭터의 매력이 더해져, 음악은 말할 것도 없이 훌륭합니다. 그런 완벽한 것이 눈앞에 나타나면, 세상에 알리고 싶어지잖아요? 그야말로 아키하바라 오타쿠만의 소유물로 두기에는 아까워서 여러모로 도왔습니다.

주 : 일본 만담의 구성 요소인 후리, 오치를 전부 해낸다는 뜻인데 번역하기 상당히 어려워서 역주로 떼움. 한 명이 보케를 담당하고 다른 한 명이 츳코미를 담당하는 게 기본이 일본 만담 시스템에서 아~쨩은 보케, 츳코미 둘 다 해버린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대충 맞습니다.

OG : 하지만, 딱히 오타쿠가 좋아해도 상관은 없다는 스탠스?

오키테 : 물론 오타쿠층의 지지를 부정할 생각은 전혀 없고, 저 자신이 이미 오타쿠니까요. 하지만 아키하바라에 가둬두기에는 너무나도 아까웠습니다. 그러니까 락의 전당인 신주쿠 로프트의 로망 포르쉐 주최 이벤트에 Perfume을 출연시켰지요. 그래서 누구를 보러왔느냐는 앙케이트에 처음에는 Perfume이라고 대답한 사람은 몇 명에 불과했지만, 공연을 거듭할수록 Perfume을 보러 왔다는 사람이 가장 많아졌으니까요.

OG : 오키테 씨의 예상이 적중한 거군요!

오키테 : 반응이 분명히 오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반응이 오기 시작한 무렵에 발매된 '초콜릿 디스코'에서, 그때부터 키무라 카에라 씨가 ' 이거 좋아!' 라며 라디오에서 매주 틀 게 되고, 그런 풀뿌리 운동이 일반대중에까지 침투하기 시작하고, 그런 흐름 뒤에 최고의 타이밍에 '폴리리듬'이라는 명곡 중의 명곡이 AC의 CM에 기용되어, '이 노래는 누구 노래야?' 라는 식으로 평판이 단숨에 퍼져나갔지요.

주 : Perfume은 '위에서 아래로' 전파되는 기존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구조와는 반대로 '아래에서 위로' 전파된 드문 예이다. 이것이 가능하게 된 건 두말할 나위 없이 인터넷의 덕분이다. 유튜브, 니코니코동화, 2ch 등을 통해서 기하급수적으로 퍼져나간 Perfume의 PV, 블로거들의 감상평, 보기 좋게 정돈된 정보들이 지금의 Perfume을 있게 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Perfume은 유저들의 참여를 필수요소로 하는 웹 2.0 시대의 정신에 훌륭히 부합된 훌륭한 케이스다.

OG : 게다가 8년이라는 기나긴 침묵을 깨고 단숨에 떴으니까요.

오키테 :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최근의 흐름밖에 모르는 팬이 보기에는 Perfume은 아이돌이 아니라 아티스트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요. 게다가 테크노팝+아이돌이라는 곡조를 자신들의 트레이드 마크로 승화시켰어요. 그 덕분에 아무리 퀄리티가 높은 곡을 만들어도 후속 아이돌들은 전부 Perfume의 아류, 표절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절하되지요.

OG : 리얼하며 중후한 스토리, 음악적 퀄리티, 감정이입 가능한 캐릭터까지, 모든 것이 계산되지 않은 상태에서 갖춰져 있기 때문이겠지요.

오키테 : 그렇습니다. 후속 아이돌들도 적당히 뜨기야 하겠지만, Perfume의 아류라는 견해에서 탈피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겠지요.

주 : 아이라 미츠키가 최대의 피해자일 듯.

아이돌의 미래, 40년 후의 롯폰기 힐즈…

OG : 지금은 테크노팝+아이돌을 세일즈 포인트로 삼은 아이돌들에게는 빙하기 시대라는 말씀인가요?

오키테 : 그렇겠지요. Perfume이 더욱 떠서 아이돌이라는 장르가 함께 발전해서 차별당하지 않게 되면, 어쩌면 그런 아이돌들에게도 활로가 생기지 않을까 하지만요.

OG : 아이돌이 차별당하는 상황은 어떤 거지요?

오키테 :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지금은 아직 아이돌이라면 '오타쿠가 좋아하는 것'이라는 딱지가 끈질기게 붙어있는 존재니까요. 거기서 이상한 건, 아이돌도 소속 기획사도 아이돌팬도, 어떻게 하면 바깥 세상으로 나갈 수 있을까를 생각하기보다는, 오타쿠 사회라는 자신들만의 리그에서 더 크려는 방향으로 전환했다는 겁니다.

OG : 일반사회라는 테두리에 필적하는 테두리를 오타쿠만으로 만들고자 했다는 건가요?

오키테 : 그렇습니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아키하바라라는 거리입니다. 덧붙이자면 이 나카노(인터뷰는 만다라케 나카노점에서 이뤄졌다)라는 거리도, 바꿔말하자면 아키하바라의 외장 하드디스크 같은 겁니다.

OG : 아하하하하!(폭소)

오키테 : 아키하바라의 용량이 초과된 겁니다. 땅값도 마구 올랐고, 아키하바라의 쇼케이스도 빈자리가 없어서, 새로 빌리는 게 굉장히 어려워졌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곳에 아키하바라를 하나 더 만들자는 생각에 따라 나타난 것이, 최근 나카노가 번영하게 된 내막입니다. 서서히 오타쿠가 아키하바라에서 넘쳐나와, 도쿄의 한가운데를 뛰어넘어 나카노와 아키하바라에서 오타쿠 역도너츠화 현상을 일으킨 겁니다.

OG : 오타쿠의 테두리가 도쿄23구를 둘러싸듯, 발생했다는 건가요?

오키테 : 나카노는 어느새, 오타쿠의 거리가 되었잖습니까. 하지만 이 나카노 브로드웨이라는 건물은 40년 전에는 지금의 롯폰기 힐즈 같은 대접을 받았던 곳입니다.

OG : 그랬나요?

오키테 : 롯폰기 힐즈가 오타쿠의 테두리 속에 흡수될 가능성은 높습니다. 롯폰기 힐즈에 40년 후에는 만다라케 ●●店 같은 게 수십 점포나 입점하게 되고, 그 외에도 레벨이 그다지 높지 않은 메이드 카페 따위가 상가에 입주하는 겁니다. 아키하바라와 나카노만으로 이미 용량이 가득찼으니까요,  안주의 땅을 찾는 오타쿠들이 아키하바라나 나카노, 마쿠하리 멧세나 도쿄 빅사이트에서 롯폰기를 점거하는 시대도 그다지 멀지 않았다고 봅니다.

OG : 롯폰기가 오타쿠의 거리가 되다니……, 어쩐지 두려운 미래예상도군요.

오키테 : 단지, 그렇게 된다고 해도 어디까지나 오타쿠는 '별난 사람들'로서 일반대중들에게 마이너리티라는 박해를 받지 않을까 합니다. 인터넷과는 별개로, 일반 매스컴에서는 오타쿠 문화가 가지고 있는 상업적인 숫자는 존재하지도 않는 걸로 취급받지요. 코미케에 수십 만명이 모였다든가 하는 사실은 사회현상으로 다뤄지지만, 성우 아이돌의 CD가 오리콘 상위에 올라가도, 인터넷 이외에서는 뉴스도 되지 않고, 그저 묵살당할 뿐이지요.

OG : Perfume과 모닝구 무스메는 그런 사회로부터 훌륭하게 탈피했다는 겁니까?

오키테 : 제작자측에 '아이돌 오타쿠가 좋아할 만한 것을 만들면 돼' 라는 의식이 없었으니까요. 나카타 야스타카 씨가 처음으로 Perfume의 곡을 제공했을 때, 회의에서 기획사 사람이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아이돌 가요치고는 너무 멋지다' (쓴웃음)

OG : 퇴짜를 놓은 이유가 '너무 멋지기 때문에' 란 말입니까?

오키테 : '너무 멋져서 안 된다는 말을 들은 건 처음이었다'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 상황이 잘못되었다고 통감했을 겁니다. 거기서 다시금 자신이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을 묵묵히 제공하면, 아이돌송으로 존재하면서도 널리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아이돌이라는 존재를 일반 레벨에서 차별당하지 않는 포지션으로 되돌린다는 이념을 Perfume과 함께 묵묵히 실행한 결과가, 지금 보고 계신 상황입니다.

OG : 즉, 제작자로서 당연한 것을 했을 뿐이라는 것이군요?

오키테 : 그렇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이렇게 아름다운 이야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Perfume과 같은 라인에서 후발 주자들이 아무리 공격을 해도 이길 수 없는 부분이지요.

OG : 이길 수 있을 듯한 인재도 눈에 띄지 않는다는 건가요?

오키테 : 적어도 테크노팝+아이돌로는 어렵겠지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모두 음악으로서는 상당히 높은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결국 아이돌 본인의 캐릭터에 매력이 부족하다고 할까요. 그중에는 자신이 진짜 테크노팝 아이돌이라는 듯이 나오는 아이도 있고, 역시 그런 아이돌에게는 Perfume의 팬은 확실히 반감을 갖게 되고, 일반대중들에게도 표절로밖에 받아들여지지 않겠지요.

OG : 어떤 테두리로부터도 반향을 얻을 수 없는 최악의 사태로군요.

오키테 : 500명이나 1000명 정도의 반향이라면 어떻게든 될지도 몰라요. 하지만 그 이상은 역시 '무언가'를 갖고 있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는 세계니까요. 저는 그런 아이돌을 싫어하지도 않고, 부정은 하지 않아요. 단지 불쌍할 뿐이에요. 안이하게 유사 컨셉으로 뜨는 걸 노리는 기획사의 잘못이 큽니다. 인기가 생기지 않았다고 해도 아이돌 본인의 잘못이 아니에요.

아이돌이여, 본격적으로, 궁극적으로 편향되어라!

OG : 아이돌+테크노팝은 어려우니까요.

오키테 : 게다가 본격적이지 않으면 안 됩니다. 최근 Perfume의 히트에 의해, 도쿠마 재팬이라는 레이블이 아이돌 레이블로 떠오르고 있습니다만, 아이돌 사업에 대해 진지하게 임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바닐라 빈즈라는 2인조가 있는데 알고 계신가요?

주 : 오키테 씨에게는 미안하지만, Perfume을 강력 추천했던 옛날의 오키테 씨와 바닐라 빈즈를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최근의 오키테 씨는 다른 스탠스라고 생각한다. Perfume을 띄운 오키네 포르쉐의 후광 효과를 얻고 싶은 도쿠마 재팬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느낌이 들어서 말이다. Perfume의 성공 요인이라고 위에서 예를 든, 그 누구의 손도 닿지 않은 리얼한 스토리는 바닐라 빈즈에게는 이미 없다.

OG : 작년에 데뷔했는데, 벌써 멤버 체인지를 한 그 바닐라 빈즈 말씀입니까?

오키테 : 그렇습니다.(쓴웃음) 그녀들은 기본적으로 아이돌이지만 카디건즈로 대표되는 스웨디쉬 팝을 본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OG : 스웨디쉬 팝+아이돌입니까!

오키테 : 음악적으로 상당히 훌륭하고 +α라는 부분에서는 틀리지 않았다고 봅니다. 솔직히 테크노팝+아이돌이라는 장르가 Perfume에 의해 완전히 선점되어 있기 때문에, 음악적 관점만으로 말하자면 다른 누구도 하지 않은 장르라면 어떤 것이라도 OK라고 생각합니다.

OG : 맨체스터라든가, 그런지라도 상관없다는 건가요!

오키테 : 물론이지요!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 같은 음악밖에 하지 않는 슈게이저 아이돌이라든가. 그런 아이돌이 나온다면 꼭 보고 싶네요.

OG : 아하하하하! 어떤 장르인지는 이미 상관없다는 거죠!

오키테 : 데스메탈 같은 것도 상관없어요. 본격적인 데스메탈을 쉰 목소리로 부르는 아이돌이 있다면 저는 굉장히 좋아하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백트랙을 Carcass의 멤버가 제작하고 있다든가, 정말 그 정도로 본격적으로 한다면 재미있겠지요. Perfume이 아이돌인데도 서머소닉에 출연한 것처럼 데스메탈 아이돌이 라우드파크에 출연할 날도 멀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OG : 아이돌이 메탈의 제전에! 그건 정말 대단하네요.

오키테 : 그런 일이 일어나면 아이돌이 처한 상황이 확 바뀔지도 모르지요. 일반 음악팬으로부터 지지를 받게 되면 '이건 아이돌이지만 우리들이 좋아할 수 있는 것이다', 듣고 있어도 부끄러운 것은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으니까요. '귀로 듣고 좋다고 느낀 음악을 하고 있는 어쩌다 보니 아이돌이었다'라는 구조가 가장 바람직하죠. 저는 그런 것이 나오면 응원할 것이고, Perfume의 후속으로 +테크노팝을 하는 것보다는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OG : 본격적이라면, 사운드가 아니라도 괜찮다는 거죠? 예를 들면 나카가와 쇼코 씨는 아이돌+오타쿠라는 스타일이니까요.

오키테 : 그렇습니다. 결국 타이틀은 뭐든 괜찮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진짜'인가 아니냐죠. 나카가와 씨의 대단한 점은 오타쿠라는 어떤 의미로는 가장 어려운 타이틀에도 지지 않았다고 할까요, 알맹이가 보통 오타쿠보다 훨씬 대단하잖아요. 쿵푸 영화에 대한 지식은 웬만한 오타쿠보다 엄청난 지식을 갖고 있고, 그 매력을 풀어낼 토크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게다가 외모도 압도적으로 귀여워요. 나카가와 씨는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돌로서 Perfume과 마찬가지로 완벽한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OG : 기획사도 멀리 보고 일을 해야겠지요.

오키테 : 밴드 한 팀을 구축해나갈 수준에서 본격적으로 착수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진심으로 실행할 기획사가 있다면 일단 반은 먹고 들어간 거지요. 물론 캐릭터가 재미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지만요. 만약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 같은 사운드를 본격적으로 구사하고, 게다가 Perfume만큼 인간적으로 재미있다면 그건 절대로 뜰 겁니다.

OG : 하지만 그게 가장 어려운 게 아닐까요. (쓴웃음)

오키테 : 그래서 Perfume이 대단한 겁니다. 왜냐하면 지금 Perfume은 'HAPPY'라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데요, 엄청나게 진행을 잘해요.19살 여자가 메인 사회를 맡아볼 수 있나요?게다가 코미디언이 본직인 니시오카 스미코보다 더 웃긴다니까요!!

OG : 코미디언조차 쉽사리 웃기지 못하는 시대니까요.

오키테 : 정말 Perfume의 라이브나 출연하고 있는 TV 프로그램을 볼 때마다, '나도 아~쨩처럼 재미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진심으로 생각하는걸요.

OG : 아하하하하!(폭소)

오키테 : 정말로 대단해요. 그런데 아~쨩이 요금 조금 지쳤다고 할까요, 역시 매일 대학교도 제대로 다니고 있으니까 힘이 없을 때도 있어요. 그런 때에는 옆에 있는 두 사람이 노력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어요. 요즘에는 놋치와 카시유카의 토크 능력까지 현저히 좋아지고 있어요.

OG : 그, 그런가요!

오키테 : 그렇다니까요. 아~쨩의 개그는 폭주형이에요. 정말 '누가 말리지 않으면 안 되겠는데!' 싶을 정도로. 요전에 'love the world'로 유선방송대상인지 뭔지에 나갔는데, 그때 아~쨩의 코멘트가 '감사합니다. 이 곡은 한 번 들어서는 어디가 좋은지 알 수 없는 곡인데요……'라고(웃음)

OG : 자기가 말해버린 겁니까!

오키테 : 그 순간, '그건……'이라며 두 사람이 막았어요. 그 뒤에 '세 번 정도 들으면 좋아지지만요!'라고 스스로 이야기를 매듭짓기는 했지만요. '너, 너무 오버하는 거 아냐!' 싶은 부분을 제대로 받아주지 않으면 그건 단순히 기묘한 사람으로 끝나고 마는 거죠. 개그를 쳤을 때, 그걸 받아주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겁니다. 개그를 받아주는 역할이 이미 Perfume에 있고, 제대로 소화해내고 있어요. 음악적으로 훌륭하지만, 만담 트리오로서 재능도 있다고 생각해요.

OG : 만담 트리오라니(웃음)

오키테 : 정말로 그렇다니까요. 같은 테크노 그룹인 YMO가 트리오 더 테크노로 'THE MANZAI'에 나온 거나 다름없어요.

OG : 아하하하하!

오키테 : 그 정도로 어떤 장르에 나가도 성공할 수 있다고 할까요, 이젠 Perfume은 무엇을 해도 성공할 거라는 느낌이 들어요.

OG : Perfume 열기는 아직 식지 않을 거라는 걸까요?

오키테 : 이젠 제가 응원하지 않아도 Perfume 여러분은 국민적 아이돌이니까요. 뭐, 니시와키 아야카 대신이라면 '그런 말 말고 계속 응원해'라고 말하겠지만요. 그것도 그것대로 기쁘긴 하지요.

OG : 자신의 손을 떠나버렸다는 쓸쓸한 마음은?

오키테 : 으음……. 뭐, 일말의 쓸쓸함이 있기는 있지만, 그것보다 이만큼 떴다는 기쁨이 더 큽니다. Perfume은 2000년대를 상징하는 아이돌이 됐으니까요.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돌이 세상에 나오는 데,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는 건 정말 기쁜 일이지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