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에디 세즈윅의 이것 저것 이야기를 한번 찾아 보았다.
나름대로 누군가의 자취를 찾아 간다는 것...비록 인터넷을 통한 것이지만... (그리고 위키피디아에 절대적인 의존을 했다)


1.세즈윅이 밥 딜런을 만난 건 앤디 워홀을 만나기 이전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즈윅이 워홀을 만난 시점은 1965년 1월이다. 하지만 세즈윅이 밥 딜런을 만난 것은 1964년 12월의 일이다. 하지만 이 때 딜런은 벌써 훗날 그의 부인이 될 사라 라운디스와 첼시 호텔에서 동거 중이었고 이전 애인인 조앤 바에즈와 관계를 완전히 끝내지 않은 상태였다. 앤디 워홀을 만나고 난 후에도 세즈윅과 딜런의 친구 관계는 계속 유지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에디 세즈윅의 진정한 사랑은 바로 밥 딜런의 로드 매니져, 밥 뉴버스(누워스)(Bobby Neuwirth)였다.
세즈윅의 진정한 로맨스는 딜런의 로드 매니져인 뉴버스와 꽃폈다. 워홀과의 결별, 딜런에 대한 배신감 등으로 고통 받는 세즈윅이 마약에 너무 뻐지며 자신을 해친 결과 뉴버스와의 로맨스도 그리 오래가지는 못했다.

3.진져맨 레스토랑 사건, 1966년 2월.

결국 세즈윅의 사랑은 딜런의 로드 매니져였지만 딜런과의 로맨스 자체를 부정할 수만은 없다. 분명 세즈윅은 딜런에게 푹 빠져 있었고 워홀을 비롯해 팩토리 멤버들도 벌써 눈치를 채고 있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딜런이 세즈윅을 만나기 한 달전에 벌써 딜런은 로운디스와 비밀리 결혼식을 올린 상태였다. 워홀은 자신의 변호사를 통해 이 사실을 알고 있었고 진져맨 레스토랑에서 (영화에서 "Andy, You Fucked me up!!"을 외치던) 세즈윅에게 워홀은 의미심장한 말을 던지게 된다. "에디, 딜런이 지금까지 유부남이었던 거 아니?"

4.Beauty No.2
영화에서 워홀이 질투심과 배신감에 넘쳐 영화를 찍으며 세즈윅에게 심리적으로 고통을 가하는 씬이 나오는데 이 영화가 바로 비유티 넘버2다. 이 영화 자체에 대해 말하자면 하이클라스 소사이어티에서 온 그녀의 배경을 그대로 그녀에게 투영시켜 그녀의 정신분열적 고통을 이끌어 내는 장면이다. 분명 이것은 정신분석학적 치료에 있어서 가장 극단적이고 위험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영화는 당시 워홀의 작품 중 가장 큰 찬사를 이끌어내는 아이러니컬한 사건이었다.

5.50불을 건내준 워홀, 진정 그는 돈이 없었던 것일까?

딜런의 패거리들은 줄기차게 세즈윅에게 워홀이 그녀를 소모품으로 이용할 뿐이고 그의 영화는 충분한 경제적 이윤을 남기고 있다고 설득했고 세즈윅은 이 말에 넘어갔다.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지는 것은 (보시다시피 워홀의 영화는 상업적인 영화가 아니라서 세인의 관심을 끌기엔 턱없이 부족했다) 당근 돈벌이가 쉬원찮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밥 딜런과 앤디 워홀의 팩토리에서의 만남. 그 진상은?

영화에서와는 달리 오히려 팩토리 멤버들이 더 들떠있었다. 워홀은 지하실에 쳐박혀 딜런에게 무슨 선물을 줄지 고민하고 있었고 모두들 청소하랴 뭐하랴 지나치게 들떠 있었다 한다. 아무래도 밥 딜런의 존재감이 너무 절대적이었는지라. 결국 밥 딜런은 팩토리 전통의 앤디 워홀 스크린 테스트에 응했지만 카메라가 컷하기전에 "안해"라고 자리를 떠버린 유일한 위인으로 기록된다. 참고로 앤디 워홀의 스크린 테스트 시리즈는 미술사적으로 귀한 유산을 남기고 있다. 또한 워홀은 고심한 끝에 자신이 만든 엘비스 프레슬리 실버 스크린을 선물로 주었고 딜런을 이를 가져갔지만 훗날 다트판으로 사용했다는 둥 자신의 로드 매니져가 가지고 있었던 낡은 소파와 바꿀만한 형편없는 작품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분명 딜런은 앤디 워홀을 발톰에 때만큼도 생각치 않았다는 사실을 이것이 반증하고 있다.

7.세즈윅이 자신의 방을 태워버린 첼시 호텔은 대체 어떤 곳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첼시 호텔은 뉴욕에서 역사가 깊은 곳이다. 하루 이틀이 아닌 롱텀 스테이를 주로 했으며 이는 유명하고 실력있는 아티스트들이 이 곳을 지나쳐 갔기 때문이다. 세즈윅은 이 곳에서 별종으로 통했다고 한다. 이 곳에서 장기간 머물은 이들 중 몇몇만 열거하자면 아서 클락 (2001:우주 오디세이의 작가), 알렌 진버그 (60년대 히피 문화의 선두주자), 마크 트웨인,
레오나드 코헨, 아서 밀러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 저자), 윌리엄 버로우즈 (포스트모더니스트 작가), 시몬 데 보바르와 그의 남편 사르트르 (프랑스 철학), 스탠리 큐브릭 (2001년 우주 오디세이 감독), 밀러스 포만 감독, 에단 호크, 우마 서먼, 데니스 호퍼, 제인 폰다, 페티 스마이스, 러몬즈, 에디스 피아프, 밥 딜런, 제니스 죠플린, 시드 비셔스 (섹스 피스톨즈의 리더), 러프스 웨인라이트, 지미 헨드릭스 등이 있다.
이는 첼시 호텔이 전 세계 지성인들의 영원한 안식처를 제공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또한 앤디 워홀은 첼시 걸즈란 영화를 제작 했는데 이 첼시 호텔에서 머무르고 있는 여성들을 다룬 영화로 최초의 상업적으로 히트한 작품으로 알려진다. 세즈윅도 이 영화에 출현 했지만 이 영화가 발표 될 때 즘 워홀과 결별 한 상태였고 자신을 편집에서 제외시켜달라 통보했고 워홀은 이에 따라 세즈윅 씬을 잘라버렸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