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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재들을 위한 아이돌 가이드 2020년:  

2020년 걸그룹 총결산 |"모든"타이틀+미발표곡을 나온 날짜순으로


[유튜브링크: https://youtu.be/K0bzbSxJHac]



2020년 1월1일부터 12월27일까지 발표된 모든 K-Pop 걸그룹 모음이다.

완전체가 기본 기준이고, 유닛의 경우 두 명 이상 활동은 포함, 솔로로 활동한 것은 제외 하였다. 그리고 듀오 그룹의 경우도 제외하고 3명 이상을 그룹 기준으로 보았다.


타이틀 곡 및 미발표 된 띵곡들 포함해서 정리하니 2020년의 요약은 아래와 같다. 


91그룹이 활동했고,

113개의 앨범 (싱글, EP, 앨범 모두 포함)을 발표했고,

그 중 173 곡을 10~30초 정도의 하이라이트 부분만 메들리 형식으로 이어봤다.



2020년은 2019년과 마찬가지로 걸크러시 위주의 강한 댄스곡이 대부분을 이루었고 옛날 아기자기한 걸그룹 클리셰 형태는 계속 사라져가고 있다. 마찬가지로 힙합 사운드도 상당히 약세다.  


각각의 그룹들의 타이틀 곡들은 대부분 그 퀄리티가 높아져 가고 있다. 옛날엔 이게 왠 쓰레기야 하고 당황하는 타이틀곡도 많았었는데 요즘은 나름의 완성도를 자랑하며 그렇게 토할 것 같은 곡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이렇게 상향 평준화되는 반면에, 안타깝게도 "이거다!"하는 ... (대한민국을 강타할 수준은 아니더라도..) 그런 귀가 빤짝이는 곡은 또 없다. 

오히려 2020년은 2019년 씨가 말라있던 솔로아이돌의 출현과 컴백이 더 돋보이던 해였다. (아마 19년 청하의 성공으로 20년을 타깃으로 많이들 준비하고 있었던 듯)



2019년만 하더라도 이달의소녀의 'Butterfly', 오마이걸의 '소나기', 러블리즈의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우리' 등 걸그룹 범주에서 벗어나더라도 명곡이라 부를 수 있는 곡들이 있었는데 2020년은 아쉽게도 그 정도의 픽크를 때리는 트랙은 없었던 것 같다. 

그나마 블랙핑크의 'Lovesick Girls' 정도가 어느정도 사람들의 반향을 일으킬 정도랄까.



다만 앞서 말했듯이 강한인상을 남기는 노래들이 없었을 뿐이지 현재 걸그룹 사운드는 음악적인 측면만 봤을 때 상당히 완성도와 수준이 높은 편이다. 

특히 매년마다 변하지 않듯, 여자친구와 러블리즈 그리고 아이즈원은 올해도 최고의 앨범들을 발표했고 (이 중에서도 2020년의 베스트 앨범은 아이즈원이 가져가야 한다고 본다),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드림캐쳐, 마마무, 에버글로우, 있지, 로켓펀치, 우주소녀, 트와이스, 프로미스_9 등은 앨범은 아니더라도 올해 최고 및 인상적인 싱글 및 EP를 발표했다. 다만 이게 변하지 않는 패턴인 것 같다. 위에 언급된 그룹들이 그냥 현재 대한민국의 걸그룹의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는 점. 


갑작스러운 레벨의 폭망 후 급조된 에스파가 연말에 주의를 끌긴 했으나 딱히 데뷰조나 기존 그룹의 컴백 중에서 아직 고만고만 인상일 뿐 두드러지는 액트는 없었다. 


또한 아쉬운건 19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던 모모랜드, 이달의소녀 활약이 좀 없었던 부분...



마지막으로 2020년 걸그룹판의 인상깊게 떠올랐던 이슈라면 다음 정도가 되겠다:


-아이린의 갑질 논란으로 폭망한 레드벨벳 이후 등장한 에스파.


-주작 논란에도 불구하고 승승장구하는 아이즈원의 대활약 


-팬 호구질 논란에 휩쌓여 데뷔하자마자 폭파된 블랙스완 (수록곡들이 생각보다 꽤 괜찮아서 좀 아쉽다)


-게임, 리그오브레전드 속의 K-Pop 걸그룹 K/DA의 새 멤버 세라핀은 캐릭 뿐만 아니라 한국판 중국어 가사 관련 음악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세라핀 캐릭이 추가된 K/DA의 새 앨범의 OST는 (여자)아이들과 트와이스가 참여하였고 주제가, 'More'는 (여자)아이들이 불렀다.)


-7월 기준으로 유튜브 누적 조회수 100억회를 돌파한 블랙핑크 채널


-세계를 뒤덮은 코로나의 여파는 걸그룹 판에도 영향을 미쳤고, 12월 에버글로우의 이런과 시현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에스파, LOL OST의 K/DA를 통해 버츄얼 아바타와 버츄얼걸그룹이라는 화두가 본격적으로 던져졌다.


-그리고 12월31일부로 4년 만에 구구단 공식 해체 발표 (12/30)



자, 그럼 지금부터 플레이리스트에 들어있는 곡들의 리스트와 약간의 잡담이다. 





1월

(00:00) Dream Note 드림노트 - Wish 1/8 (00:42) ANS - Say My Name 1/10


1월은 두 개의 그룹만 발표한 허전한 달이지만, 드림노트가 [위시] 앨범과 함께 나름 꽤 상큼한 사운드로 2020년의 포문을 열었었다. 갠적으로 잘 되었으면 하는 그룹이다. 




2월

(01:04) (G)IDLE (여자)아이들 - 슈가맨3 2/1 (01:32) EVERGLOW 에버글로우 - reminiscence 2/3 (02:17) GFRIEND 여자친구 - 回:Labyrinth 2/3 (03:35) cignature 시그니처 - NUN NUN NAN NA 2/4 (03:56) EPISODE 에피소드 - 열어줘 2/4 (04:05) LOONA 이달의 소녀 - # 2/5 (04:40) BVNDIT 밴디트 - Cool 2/6 (05:09) ROCKET PUNCH 로켓펀치 - Red Punch 2/10 (06:15) CHERRY BULLET 체리블렛 - 무릎을 탁 치고 2/11 (06:35) GFRIEND 여자친구 - 슈가맨3 2/15 (06:59) CRAXY 크랙시 - My Universe 2/16 (07:11) IZ*ONE 아이즈원 - BLOOM*IZ 2/17 (08:21) HIGH SCHOOL 여고생 - Love, Pure, Passion 2/18 (08:38) DREAM CATCHER 드림캐쳐 - Dystopia:The Tree of Language 2/18 (09:37) LIVE HIGH 리브하이 - 하와유브레드 OST 2/19 (09:53) WEKI MEKI 위키미키 - Dazzle Dazzle 2/20 (10:14) 3YE 써드아이 - Queen 2/21 (10:31) DayDream 데이드림 - NUMNUM 2/23 (10:48) ELRIS 엘리스 - Jackpot 2/26


역시 걸그룹은 추울 때 많이 모습을 들어내지 않는다. 특히 연말과 연초. 따뜻해지기 시작하거나 더울 때 엄청 많은 모습을 들어낸다. 

2월은 무려 19여개의 걸그룹이 한꺼번에 모습을 보였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역시 여자친구의 완성도 높은 [回:Labyrinth] 앨범이었고 2020년 아이즈원과 함께 1년동안 가장 열일한 팀이기도 한다. 이들의 앨범활동을 보면 쓰러지지 않을까 걱정될 정도다. 이 앨범의 타이틀 곡 'Cross roads' MV는 서울과 인천의 지하철을 배경으로 찍혀져 발표 직후 한국 지하철 덕후들 사이에 이슈가 되며 MV 속의 지하철 역과 호선을 맞춰나가는 소소한 재미의 놀이 현상을 안겨 주기도 했다. 또한 일본 내 활동을 의식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여전히 일본감성을 의식한 비쥬얼들은 예나 지금이나 MV 속에 남아있다. (나쁘게 말하는 건 아니다 그렇다는 거다)


에버글로우의 'Dun Dun'은 이들 특유의 아이덴티티를 잘 보여주는 강한 중독성 사운드와 멋있는 군무를 선보였다. 이전 다른 k-pop 중국 아이돌들의 먹튀사건들 그리고 동북공정과 코로나까지 겹치며 땅으로 떨어질 때로 떨어진 중국의 자본이 들어간 이유로 이런저런 얘기도 많이 도는 그룹이지만 작년부터 지금까지 보여주는 음악과 댄스 그리고 나름 빌드업해가고 있는 아이덴티티는 상당히 준수한 수준이다.


이달의 소녀가 [#]앨범을 발표했으나, 작년 'Butterfly'가 너무 뇌리에 박혀있어서인지 실망할 수 밖에 없는 컴백이었다.


러블리즈의 자매 그룹, 로켓펀치도 [Red Punch] ep를 통해 타이틀 곡 뿐만 아니라 수록곡들도 퀄리티를 챙겨주는 정성을 보여주었다. 요즘은 너무 싱글내고 사라지는 판이라 앨범은 고사하고 EP만 내주어도 감사할 따름이다.


드림캐쳐는 [Dystopia: The Tree of Language] 를 통해 자신만의 마이웨이 세계관을 잘 뚫어가고 있다. 이제 이들의 신곡이 나오면 해리포터 다음 편 보듯이 판타지 세계관을 살펴보게 된다. 지나친 EDM 사운드가 주를 이루는 걸그룹판에서 그나마 락(메탈이라기는 좀 그렇고) 사운드의 경쾌함과 웅장함을 느끼게 해주는 현재 걸그룹 판에서는 가장 특색있는 팀 중 하나다.


여고생은 수록곡인 'Love, Pure, Passion'을 통해 레트로스러운 funky함을 담은 음악을 들려주며 나름 걸그룹판에서 신선함을 느낄 수 있었다.


잊혀질 듯 잊혀질 듯 하던 엘리스가 [Jackpot]을 들고 나왔는데 앨범 퀄리티가 상당히 좋아서 반가웠다. 갠적으론 타이틀곡인 'Jackpot'보단 다른 수록곡들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훵키한 느낌의 'It's No Big Deal' 강추... 그리고 멤버, 가린은 진짜 귀엽다.


마지막으로 2월의 마지막은 아이즈원의 [BLOOM*IZ]가 불을 집혔다. 주작 논란에도 불구하고 팬덤의 사랑으로 거침없이 앞을 향해 달려나가고 있는 팀이다. 배고픔 따윈 됬고 역시 자본이 퀄리티를 높인다....라는 다소 아쉬울수도 있는 말이 어울리는 그룹이다. 이들의 MV와 앨범의 모든 곡 퀄리티는 2020년 최고라고 부를 수 있겠다.




3월


(11:52) IZTY 있지 - IT'z ME 3/9 (13:15) FAVORITE 페이버릿 - 또 Lie 3/11 (13:42) PURPLEBACK 퍼플백 - Starry Night 3/21 (14:03) LABELUP 라밸업 - Beautiful Tomorrow 3/25


3월의 포문은 있지가 멋지게 장식했다. 타이틀 곡인 'Wannabe' 뿐만 아니라 이 외 수록곡들도 굉장히 좋은데, 어느 정도 선을 넘지 않는 걸크러시는 블핑과는 구별되면서도 뉴제너레이션 걸그룹 팀 다운 신선함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것 같다. 작년 핫샷 데뷔한 괴물 신인팀 답다.

 




4월

(14:24) (G)IDLE (여자)아이들 - I Trust 4/6 (14:53) cignature 시그니쳐 - ASSA 4/7 (15:11) APINK 에이핑크 - LOOK 4/13 (15:30) GIRLKIND 걸카인드 - Future 4/14 (15:46) KAACHI 가치 - Your Turn 4/15 (15:58) BVNDIT 밴디트 - Children 4/20 (16:13) APRIL 에이프릴 - Da Capo 4/22 (17:01) OHMYGIRL 오마이걸 - NONSTOP 4/27 (17:39) GWSN 공원소녀 - the Keys 4/28


(여자)아이들은 'Lion'을 통해 또 한번 음악적 퀄리티까지 갖추며 S급 왕자를 노릴만한 임팩트를 계속 보여주었다. 

4월 말에 발표된 공원소녀의 [the keys]앨범은 그 동안 공원소녀 앨범들의 준수한 퀄리티를 유지하였으나, 이미 4월 초부터 타 가수들과 함께 음원 사재기 논란에 휩쌓여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오마이걸의 [Nonstop] 앨범은 좀 실망이다. 앨범 건너 건너 명곡을 선사하는 패턴때문인지, 작년의 '소나기'와 '다섯번째 계절'처럼 2000년대 아이돌 사에 기록될 가슴이 웅장해지는 에픽한 걸그룹 명곡은 없었다. 다만 연예 쪽에서도 인지도가 상승해서 그런진 몰라도 이번 년도는 "뽀마이걸" 스러운 사운드와 이미지로 일축하는 느낌이다. 우린 제2의 '소나기'가 듣고 싶다. 'Krystal' 가지고는 좀 많이 모자르다...ㅜㅜ


4월은 뭐니뭐니 해도 사월이 답게 April이 아주 좋은 임팩트를 심어 주었다. 경쾌한 느낌의 댄스 곡, '랄라라일라' 와'인형'을 통해 에이프릴이 아직 살아있음을 알렸다. 에이프릴 나은이 2020년만큼 주목 받았던 적이 있나 싶도록 인지도를 많이 올린 것 같다. 




5월

(18:10) FANATICS 파나틱스 - PLUS TWO 5/4 (18:56) BVNDIT 밴디트 - JUNGLE 5/13 (19:16) woo!ah! 우아! - EXCLAMATION 5/15 (19:31) SECRET NUMBER 시크릿넘버 - Who Dis? 5/19 (19:47) RED SQUARE 레드스퀘어 - PREQUEL 5/19


데뷔 및 갓 신인 걸그룹들의 달이었다. 

눈에 띄는 건 작년 'Sunday'를 통해 나름 상큼한 인상을 주었던 파나틱스의 두 번째 미니앨범, [Plus Two]. 수록곡인 '우유한잔'은 정말 제목부터가 너무나도 걸그룹스러운 발라드로, 2020년 걸그룹 발라드 중에서는 가장 기억에 남는다. 


밴디트는 2020년에도 계속 싱글을 발표했는데, 다소 난해하지만 스마트해보였던 1월의 'Cool',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듯한 소울을 느낄 수 있었던 4월의 'Children' 그리고 5월에 이르러 'Jungle'을 통해 아주 강한 임팩트를 남겼다. 작년부터 음악이며 춤이며, 걸크러시 면모를 보이면서도 어딘가 난해하지만 척척 떨어지고 동시에 부드러움을 느끼게 해주는 사운드도 잊지않고 전달해 주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데뷔팀, 우아!의 '우아!'는 신디사이저 사운드가 인상적인 레트로한 느낌의 댄스곡으로 뭔가 2000년대 초반으로 돌아간 듯한 향수가 느껴졌었다. 듣고 있다보면 괜찮은 띵곡이다. 



6월

(20:04) TWICE 트와이스 - More & More 6/1 (20:30) WJSN 우주소녀 - Neverland 6/9 (21:32) DIA 다이아 - Flower 4 Seasons 6/10 (22:09) MOMOLAND 모모랜드 - Starry Night 6/11 (22:50) IZ*ONE 아이즈원 - Oneiric Diary (幻想童話) 6/15 (23:53) HI CUTIE 하이큐티 - Try Again 6/16 (24:10) Nature 네이처 - Nature World Code: M 6/17 (24:53) Weki Meki 위키미키 - Hide and SEEK 6/18 (25:37) 3YE 써드아이 - Triangle 6/29


트와이스, 우주소녀, 모모랜드, 위키미키 그리고 아이즈원이 나온 국직한 달이었다. 


트와이스는 뭐 항상 그렇듯 그랬고.. 6월의 포문을 열고 딱 보름 후 아이즈원이 [Oneiric Diary]로 씹어먹어버렸다. 2월의 [Bloom*IZ]에 맞먹는 훌륭한 완성도로 다시 찾아왔다. 타이틀인 "환상동화" 뿐 아니라, Funky한 디스코 댄스곡인 '회전목마'도 인상적이다. 


우주소녀의 [Neverland]는 역시 실망시키지 않고 좋은 퀄리티의 음악들로 꾸며졌다. 특히 타이틀곡 "Butterfly" 딱 우주소녀스러운 댄스팝으로 2020년 걸그룹 타이틀 곡 중 베스트 중에 하나인 듯 싶다. 


다이아는 미디엄템포의 '감싸줄게요'를 발표했는데, "우리아직 살아 있어요" 정도의 사인 같다. 안보이는 멤버들이 좀 있는 듯?


이번년에는 딱 한 번 모습을 들어낸, 연우가 떠나 아쉬웠으나 잘 버틴 그룹, 모모랜드가 딱 한 번이지만 정말 달콤한 시티팝 사운드, "Starry Night"을 내놓았다. 정말 제목 그대로의 느낌이다. 


네이처의 '어린애' 또한 상당히 눈에 띄었는데 선정성으로 MV 수정하는 이슈도 있었다. 뭔가 드림캐쳐 팀에서 느낄 수 있었던 다크 판타지스러움에 악몽/호러와 섹시가 더 해진 이미지로 이미지 변화를 꾀했다. 18년 곡 "Allegro Cantabille"의 상큼상큼함이 인상적이었던 그룹이었는데 이런 변화가 있으니 약간 낯설고 아쉽지만... 나쁘진 않다만.




7월

(26:18) IRENE & SEULGI 아이린&슬기 - Monster 7/6 (26:57) (G)IDLE (여자)아이들 - 7/7 (27:16) GFRIEND 여자친구 - 回:Song of the Sirens 7/13 (28:20) PINK FANTASY 핑크판타지 - Shadow Play 7/14 (28:42) 3YE 써드아이 - Summer Special 7/14 (29:16) CSVC 치스비치 - 무자비(無慈悲) 7/14 (29:44) DREAM CATCHER 드림캐쳐 - R.o.S.E BLUE 7/15 (30:08) CHIC&IDLE 시크한아이들 - 3!4! 7/20 (30:25) APRIL 에이프릴 - Hello Summer 7/29 (31:01) BLASTAR 블레스타 - One Way 7/31


7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여름송이 시작되는 달이다. 걸그룹판에 있어서 가장 활발하고 기대되는 시기다.


전통적 S급 걸그룹을 양산하는 SM/JYP/YG는 항상 이름값을 한다. 레드벨벳의 아이린/슬기 유닛의 [몬스터] 또한 그에 준한 준수한 퀄리티 및 SM 특유의 세련된 댄스 사운드를 안겨준다 ("놀이" 추천). 하지만 좋은 유닛 활동에도 불구하고 10월 아이린의 갑질 논란으로 팀은 추락한다.


(여자)아이들의 "I'm the Trend" 또한 여름타겟으로 상당히 이들과, 특히 소연 음악성이 잘 대변 되는 것 같다. 중간의 우기의 털털한 웃음소리가 인상적이다. 


2월에 이어 열일하는 여자친구의 완성도 높은 앨범이 찾아왔다. 하지만 전체적인 면에서 아이즈원이 앞서는 것 같지만, 세계관이라고 해야하나? 추구하는 아이덴티티의 컨셉 일관성은 여자친구가 더 진화해 있는 듯 싶다. 여친 대비 아이즈*원은 세계관/스토리 측면에서는 시간에 쫓기는 듯 안정적이지 못하고 급조된 느낌이긴 하다. 


그 큰 인형탈을 쓰고 있던 핑크판타지의 대왕이 사라졌다. 


의외로 써드아이가 이번년도 다작 발표를 하며 열일 했다. 가방죄수, 야쿠자 등을 연상시키는 "극악걸그룹학원" 같은 아주 쎈언니 스타일이었는데, 여름 스페셜 송을 통해 완전히 기존 이미지를 벗고 상큼하게 다가왔다. 갑자기 인상쓰던 쎈 언니들이 샤방샤방 미소를 날리고 있으니 약간 괴리감은 느껴지지만 나쁘지는 않다. 


인디아티스트들인 치즈, 스텔라장, 라비, 박문치의 걸그룹 프로젝트, 치스비치가 돌아왔다. 전년도와는 다르게 여름에만 얼굴을 비췄다. 이번엔 약간 무거운 사운드로 돌아왔는데 역시 이번에도 핑클의 DNA가 깊게 느껴진다.


드림캐쳐도 상당히 일찍 2월에 이은 팔로웝을 발표했다.  "R.o.S.E BLUE"


그 어느때보다도 강한 임팩트와 열일 활동을 펼친 에이프릴의 여름 스페셜, [Hello Summer] 수록곡도 추천이다. 청량함과 상쾌함 그리고 발랄함으로 총 무장하고 있다.




8월

(31:20) (G)IDLE (여자)아이들 - Dumdi Dumdi 8/3 (31:49) SATURDAY 세터데이 - DBDBDIB 8/3 (32:01) ROCKET PUNCH 로켓펀치 - Blue Punch 8/4 (32:42) Maka'Maka 마카마카 - 버닝파워 8/4 (33:05) CHERRY BULLET 체리블렛 - Aloha Oe 8/6 (33:37) FLORIA 플로리아 - FLORIA 8/11 (33:57) BRAVE GIRLS 브레이브걸스 - 운전만해 8/14 (34:17) OHMYGIRL 오마이걸 - 뽀마이걸 8/16 (34:32) DREAM CATCHER 드림캐쳐 - Dystopia: Lose Yourself 8/17 (35:11) ITZY 있지 - Not Shy 8/17 (35:51) A-REAL 에이리얼 - Wake Me Up 8/21 (36:11) RED VELVET 레드벨벳 - Our Beloved BoA#4 - SM Station 8/21 (36:38) BYULZZI 별찌 - 삐뽀삐뽀 8/23 (36:54) BOTOPASS 보토패스 - Flamingo 8/26


로켓펀치는 상당히 연령대가 낮아보이기 때문에 타이틀곡인 'Juicy'는 아무리 여름 타겟이더라도 너무 귀여워서 뭔가 액면 이미지 그대로여서 약간 실망이었다. 2월 [Red Punch]에서 보여줬던, 어리지만 약간의 당돌함이 느껴지는 나이대에 비해 난이도가 있어보이는 댄스와 사운드가 더 이 팀의 아이덴티티를 살려주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수록곡인 "Twinkle Star"가 더 와 닿는다. 


데뷔팀 플로리아 'Chitty Chitty'는 요즘 걸그룹에서 듣기 힘든 락댄스 사운드여서 그런지 은근 중독성 있게 들린다. 저예산 기획팀이서 그런지 특유의 B급 느낌도 고내찮다. 그런의미에서 에이리얼의 'Wake me up'도 은근 빠지게 된다.


상당히 오랜만에 보는 듯한 브레이브걸스의 싱글 '운전만해'는 근 몇년 간 트렌드였던 시티팝 사운드를 걸그룹에 이식했다. 너무 좋다. 최고다. 레드벨벳도 BoA의 'Milky way'를 리메이크 했는데, 6월의 모모랜드의 'Starry Night'과 함께 이 3곡이 여름밤 하늘 아래서 듣는 시티팝 사운드로 아주 좋은 조합이다.


2020년 드림캐쳐도 상당히 열일한 것 같다. 목청이 떠나갈듯한 클라이맥스가 인상적인 락댄스 곡 'Boca'와 전자댄스음악인 "Can't Get You out of My Mind"의 발란스가 좋은 것 같다. 이렇게 장르는 서로 달라도 팀의 컨셉과 세계관에 충실해서 이질적이지 않고 잘 버므려지는 조합의 밸런스가 괜찮다.


귀에 딱!딱!딱! 붙는 감칠맛 나는 'Not Shy' 그리고 여름 분위기 충만한 'Surf'의 있지의 8월 앨범도 인상깊다.




9월

(37:04) LOVELYZ 러블리즈 - Unforgettable 9/1 (38:19) LUNARSOLAR 루나솔라 - SOLAR: flare 9/2 (38:38) CLC 씨엘씨 - Helicopter 9/2 (39:06) MAMAMOO 마마무 - Wanna be Yourself 9/10 (39:39) fromis_9 프로미스나인 - My Little Society 9/16 (40:21) ROCKIT GIRL 락킷걸 - 이루어져라 9/19 (40:47) EVERGLOW - (-77.82X-78.29) 9/21 (41:14) cignature - Listen and Speak 9/22 (41:32) Q6ix 큐빅스 - Hi Q6ix Hello Summer 9/23 (41:46) PRECIOUS 프레셔스 - Let it Shine! 9/23 (42:09) XUM 썸 - DDALALA9/24 (42:37) WEEKLY 위클리 - 내 꿈은 라이언 OST 9/25


9월은 언제나 음악이 기다려지는 걸그룹인 러블리즈의 컴백으로 포문이 열렸다. SAT II 단어스러운 흔히 보지 못했을 법한 'Obliviate'이란 단어의 타이틀을 들고 나왔느데 아니다 다를까 해리포터의 마법의 주문의 명칭에서 유래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음악도 약간 범피하면서도 프로그레시브한 느낌의 댄스곡이다. 타이틀 곡 외에도 러블리즈에 어울리는 동화같은 수록곡들이 펼쳐진다.


원래 듀오는 빼기로 했었는데 딱 하나의 예외로 락킷걸이 들어가 있다. 듀오긴 한데 그래도 뭔가 걸그룹 냄새가 진한 느낌이어서 넣었다. 작년 [고양아]에서 보여줬던 뭔가 옛스런 걸그룹 락댄스팝 사운드가 매력인 팀으로 이번에도 여지없이 나타난다. 뭔가 소녀판 월드컵 응원송 같은 신나고 상쾌한 느낌이다. 딱 이 팀의 음악적 느낌.


작년까지 커리어의 정점을 찍는 듯한 행보를 보여주었던 CLC가 이번 년도에는 'Helicopter' 딱 하나의 싱글만 들려줘서 많이 아쉬웠다. CLC의 이미지는 이제 딱 굳혀진 것 같다.


아이즈*원과 함께 오디션 출신 걸그룹으로는 유일하게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프로미스_9 또한 아이즈원 수준은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준수한 퀄리티의 사운드를 들려주었다. 이런 하우스 댄스 느낌은 여름에 참 잘 어울리는 것 같다.


2월에 이어 에버글로우는 80년대 레트로 신스 사운드 느낌의 '라 디 다'로 짧고 굵은 임팩트를 남겨주었다. 


그리고 B급 느낌의 큐빅스의 'Hello Summer'란 곡은 좀 더 디벨롭되었으면 완전 인디스러운 띵곡이 되지 않았을까 싶었고... 이 외 데뷔팀들 프레셔스와 썸은 써드아이에 못지 않은 쎈언니를 넘어선 무서운 언니의 늒미으로 무장했다. 




10월

(42:50) BLACKPINK 블랙핑크 - THE ALBUM 10/2 (43:44) WJSN CHOCOME 우주소녀 쪼꼬미 - 흥칫뿡 Hmph! 10/7 (44:32) WEKI MEKI 위키미키 - New Rules 10/8 (44:54) WEEKLY 위클리 - we can 10/13 (45:37) OKAY GIRL GROUP 오케이 걸 그룹 - 1st Single Album 10/14 (45:53) BLACK SWAN 블랙스완 - Tonight 10/16 (46:53) Twice 트와이스 - Eyes Wide open 10/26 (47:18) Weki Meki 위키미키 (최유정, 김도연) - 솔로 말고 멜로 OST 10/27


2020년 월 초의 포문은 상당히 굵직한 네임드들이 열고 있는 느낌인데, 10월의 포문은 블랙핑크가 주인공이었다. 간호사 복장 논란으로 MV 수정이 들어갔던 'Lovesick Girls'가 타이틀곡이었고 YG 이전 세대들부터 추구했던 신디로퍼 스러운 펑키한 이미지의 진화는 블핑에 와서 최고점을 찍는 느낌이다. 그리고 'You Never Know'는 무슨 우드스톡에 나가는 듯한 비장한 느낌으로 만든 분위기인냥 사람을 푹 빠져들게 만드는 웰메이드 명곡이다. 


우주소녀도 쪼꼬미 유닛 활동을 했는데, 누가봐도 애프터스쿨 유닛의 오렌지캬라멜을 떠올리는데 많은 사람들에게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액트이겠지만 갠적으로 이런 컨셉은 별로라... 근데 까보니 몇 년간 케이블 먹방 방송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는 맛있는 녀석들의 댄스뚱 문세윤과의 '흥칫뿡' 콜라보가 꽤 재밋었다. 그리고 두 번째 B-side 트랙인 베비이복스의 '야야야'의 리메이크 곡을 들을 수 있어서 무엇보다 반가웠다. 


작년 데뷔 후 아직 갓애기 팀들 중 좋아는 팀 두 개가 드림노트랑 위클리인데, 위클리의 [we can]을 들어보면 전통적인 소녀 걸그룹 락팝 댄스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 요즘은 너무 진취적인 이미지들이 많아서 그런지 이런 소녀소녀한 느낌을 느껴보는 것도 상당히 신선(?)하다. '몰래몰래'는 이 느낌의 절정을 안겨준다.


멤버의 팬호구 논란으로 데뷔하자마자 폭망한 블랙스완은 앨범을 까보면 이 팀이 시작하자마자 날라가 버렸다는게 많이 아쉽게 느껴질 정도로 생각보다 괜찮다. 타이틀 곡은 기존의 라니아가 추구하던 사운드지만 옛날보다 훨씬 들을만한 수준으로 진화했고, 'Over and Over' 또한 2000년대 클럽 하우스 사운드를 연상케 하는 인상적인 트랙이다.


트와이스 또한 2020년 열일한 팀이다. 트팬들이게는 미안한 얘기지만 이상하게도 이 팀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 쥐어 짜도 잘 안 나온다. 그냥 갠적으로 코드가 안 맞는 것 같다. 음악은 좋다. 사나도 좋다. 


지금까지 언급 안 하고 있었던 팀인데, 위키미키 또한 2020년 상당히 열일한 팀이다. 이 팀은 '17 데뷔부터 멤버들 역량 대비 음악이 정말 안 받쳐줘서 아쉬웠는데, 2월 'Dazzle Dazzle'에서는 그래도 꽤 괜찮은 트랙으로 컴백했지만 아직까지 레벨업이 상당히 많이 필요해 보이는 팀이다. 10월에는 팀 내 최강케미를 자랑하는 최유정과 김도연의 유닛으로 참여한 [솔로말고멜로]의 OST가 발표 되었다




11월

(47:44) MAMAMOO 마마무 - Travel 11/3 (48:23) KAACHI 가치 - Photo Magic 11/3 (48:32) GIRLKIND 걸카인드 - 싸이코4U 11/4 (48:56) SECRET NUMBER 시크릿넘버 - Got That Boom 11/4 (49:21) BERRYGOOD 베리굿 - 함께 떠나요 Accio 11/5 (49:56) Twice 트와이스, Bekuh BOOM, Annika Wells, K/DA - League of Legends ALL OUT 11/7 (50:15) (G)IDLE (여자)아이들, Wolftyla, Bea Miller, K/DA - League of Legends ALL OUT 11/7 (50:40) GFRIEND 여자친구 - 回:Walpurgis Night 11/9 (51:46) WEKI MEKI 위키미키 - 산막이옛길을 달리는 소녀 OST 11/11 (51:57) APRIL 에이프릴 - 도도솔솔라라솔 OST 11/12 (52:17) STACY 스테이시 - Star to a Young Culture 11/12 (52:55) EVERGLOW 에버글로우 - 나를 사랑한 스파이 OST 11/12 (53:15) aespa 에스파 - Black Mamba 11/17 (53:41) BLING BLING 블링블링 - G.G.B 11/17 (53:56) Q.O.S 큐오스 - FAW 11/19


각종 분주한 활동으로 팀의 인지도 상승을 캐리한 것 같은 조현이 멤버로 있는 베리굿은 은근 띵곡이 많은 팀이다. 전형적인 해피한 천사표 걸그룹 사운드가 주무기라면 무기다. 이번 싱글 'Accio'는 3단의 고음 파트... 그러니까 아이유처럼 한 번에 이어지는 3단 고음이 아니라, 곡이 전체적으로 3 부분의 고음파트로 나늬어 져서 어디라도 후크라 불러도 무방할 무한한 천상의 아르페지오 느낌의 연속을 시도했다. 이런게 취향에 맞다면 괜찮은 곡이다. 


중국게임 LOL 안에는 K/DA라는 K-Pop 걸그룹이 있다고 한다. 나는 롤을 한 번도 안 해봐서 이번에 처음 알았다. 암튼 이번에 거기에 중국멤버인 세라핀 캐가 추가되면서 많은 논란이 발생했다. 기존 홍콩출신의 캐와 원네이션을 추구하는 중국 본토 출신의 캐가 겹침부터 시작하여, 스킨, 음악 등등 여러모로 탈이 많았던 사건이었다. 암튼 이번에 K/DA가 이렇게 강화되면서 OST에는 K-Pop 걸그룹이라는 타이틀 답게 (여자)아이들과 트와이스가 [All Out] OST에 참여했다. 그리고 타이틀은 (여자)아이들이 가지고 가며 'More'를 불렀다.갠적으론 'More' 보다는 'The Baddest'가 (여자)아이들에 잘 어울리고 음악적 퀄리티도 높게 느껴졌다. 사실 뭔지 모르고 들었으면 그냥 일반 미국팝인 줄 알았을 것 같다.   


2020년 (여자)아이들은 어찌하였건 멤버 중 우기가 꽤 많은 인지도를 높이는 한 해였다. 


여자친구는 여지없이 또 한번 모습을 드러냈다. 1,3,4분기를 끊임없이 활동한 것이다. 대단하다. 항상 완성도 높은 음악을 들려주는 여자친구지만 이번 11월 앨범은 뭔가 정형화되어 가는 느낌도 약간 없진 않다. 좀 조심해야 되지 않을 까 싶기도 한다. 빅히트 소속이 되며 S급을 노리는 주류 걸그룹의 목표도 좋고 열심히 활동하는 못브도 좋고 항상 보여주는 완성도도 좋지만... 옛날 우리가 기억하던 그 여자친구의 모습이 많이 퇴색한 느낌이다. 이 이야기와 별개로 앨범은 역시 좋은 음악들로 꽉 차여져 있다. 


댄스곡, '널 그리며'와 '사랑의 불시착'으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옛날 댄스 가수 박남정을 아빠로 둔 시은이 멤버로 속해있는 스테이씨의 데뷔도 괜찮았다. 80년대 레트로 신스 사운드로 무장했는데 갠적으론 80년대를 좋아하긴 하지만 이 80년대 빨이 언제까지 먹힐지는 잘 모르겠다. 


레벨사건 이후 급조된 느낌의 SM의 새 걸그룹 에스파가 등장했다. 레벨 논란도 있고, MV 표절 이슈도 있긴 했는데 일단 싱글 하나만 맛 본것이니 아직은 두고 봐야 하는 팀이 아닌가 싶다. 사실상 이들을 뚫어버릴 강한 카드가 없기 때문에 SM, JYP, YG가 S급 걸그룹 포지셔닝의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는 것 같지만 이미 도태되고 있는 건 사실인 것 같다. 그 중 가장 불안불안한게 SM이다. 앞으로의 에스파의 행보가 중요하게 느껴지는 이유다. 



12월

(54:07) PRISMA 프리즈마 - Breakout 12/2 (54:14) IZ*ONE 아이즈원 - ONE - reeler / ACT IV 12/7 (55:37) OHMYGIRL BANHANA 오마이걸 반하나 - 스노우볼 with 뽀로로, 루피 12/7 (56:10) CHIANGEL, ICU, ZERO SIX - Christmas fall in love 12/15 (56:24) cignature 시그니쳐 - 제발 그 남자 만나지 마요 OST 12/22 (56:35)LOVELYZ x GOLDEN CHILD 베이비소울, 류수정 of 러블리즈, 골든차일드 - 싱스트리트 12/24 (56:48) La Boum 라붐 - Cheese 12/24


언제부턴가 12월과 1월은 걸그룹판의 동면기 같은 시즌이다. 당연히 2월의 발렌타인 분위기도 사라진지 오래지만, 이제는 12월의 크리스마스 분위기도 걸그룹 판에서는 손을 대지 않기 시작했다. 또한 12월, 1월 초 데뷔오 컴백은 여러모로 사업적으로도 불리한 타이밍일 수도 있다. 그만큼 추운 기간인데 2020년의 12월 역시 앙상하다만, 


하아... 여기서 또 한번 아이즈원이 치고 나올지는 몰랐다. 이번엔도 퀄리티가 좋다. 앞서 말했듯 퀄리티만 따지면 2020년 걸그룹 중 가장 독보적이다. 과연 이들은 2021년 4월 해체 될 것인가!


작년에도 라붐은 12월 끝트머리 즘 생존신고를 했었는데, 이번에도 걸그룹 2020년의 마지막 릴리즈와 함께 생존신고를 했다. 


그.리.고. 아무 싱글도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12월 30일, 12월31일부로 4년차 걸그룹 구구단은 해체한다는 소식이 들렸다. 기대가 많이 되었던 팀인데 딱히 이룬 것은 없이 소멸된 느낌이라 상당히 아쉬운 뉴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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