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년 완치 판정" 

암환자들에게는 꿈같은 목적 달성과 같다. 저 목표를 위해 어떤 이들은 기존의 삶도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생명은 중요한 것이고 인간의 생존하려는 몸부림은 본능이다. (아무리 인생이 고달프다 죽고 싶다 하더라도 막상 죽음의 가까운 순간을 경험하면 그 본능은 대부분 깨어난다)

나에게도 저 5년이 찾아왔다. 하지만 잊고 있었다. 지금보니 5년 하고도 1주일 하고도 6일이 지난 시점이다. 

어쨌든 폐전이 의심으로 항암을 한 번 더 했으니, 원발암은 5년을 채운 거고, 아직 2차 항암에 대한 5년 달성은 몇 년 더 남았다. 

어찌하였건 죽도록 아프고 힘들었던 치료였는데, 그것을 견뎌낸 결과물인 그날을, 난 왜 그 날을 기념하지도, 아니 알지도 못했을까...

개인적인 이유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한 2주 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솔직히 지금도 무섭다. 극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몸에 이상한 변화 같은 걸 느꼈고, 심지어 갑자기 찾아온 두통이 5,6일 간 가시질 않았다. 좌측, 측면, 우측을 오가며 나를 괴롭혔다. 정말 무서웠다. 이러다 잘못되는 건 아닌지

결국 알프람을 다시 복용하게 되었다. 전에는 한 알만 먹어도 세상과 단절된 듯한 편안함을 느꼈는데 이번에는 한 두 알 가지고도 잘 통하지가 않았다. 

당연히 사람들은 모른다. 항암 이후로도 얼마나 힘들게 일상생활을 해 나가야 하는지. 몸은 나아지긴 하지만 일상에 지장을 주는 고쳐지지 않거나, 악화되가는 부작용과 후유증들은 어쩔 수 없다. 대부분은 왠만하면 일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하다 못해 찌이이이이이이 잉~ 하며 종종 찾아오는 이명은 부작용으로 치지도 않는다. 

아픈 건 당연히 벼슬이 아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해나가려면 주위도 어느 정도의 배려의 제스처를 취해주지만 (이런것마저 있다면 다행인 거다) 언젠가는 결국 일반인들과 동일한 잣대를 대기 시작할 수밖에 없다. 아픈 사람으로서는 가장 힘든 순간 중 하나다 

그리고 그들이 내게 하는 어떠한 행위들이 작은 것이든 큰 것이든, 내게 어떠한 스트레스를 주는 지 모른다. 당연히 알 필요도 없다. 그건 오롯이 내가 짊어가야 할 나의 짐이다. 오히려 타인이 알아주면 그것만으로도 고마운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지들도 이렇게 아파보면 이러지 못할텐데 하는 못된 생각도 머릿 속을 스치고 지나가기도 한다

하지만 겁나는 건 할 수 없다. 정말 이래도 되는 걸까... 우리 같은 암환자는 어떻게 보면 유리멘탈 같은 측면이 있다. 바로 건강과 정신적 스트레스가 발생할 때다. 우리는 사회 앞에 모든 사람에게 가장 큰 약점을 드러낸 채로 살고 있을 수밖에 없다. 어차피 세상은 아름다운 동시에 잔인하다

이번 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겪고 큰 결심을 하였으나, 어떠한 영향으로 다시 결심을 돌리게 되었다. 하지만 결국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른 창과 바늘들이 찾아왔다. 생각치도 못했다. 그리고 이 동안 공황장애가 도졌는지 계속 알프람에 의지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까지는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다. 그.나.마...

하루 권장량인 3알을 초과 하진 않지만 하루 3알까지 먹어 본건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이런 채로 일상도 챙겨가야하니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무언가에 집중해 스트레스를 잊어 보려고 이번 사태로 중단했던 블로그 포스팅도 하나 해봤고, 아로마도 해 보았지만... 개뿔... 아무것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나마 알프람이 어느 정도 진정은 해 주고 있는 상태다

이렇게 나의 기념할 1차 항암의 5년차 일은 나도 모른 채 엄청난 외적 스트레스만 안겨진 채 2주일 뒤에야 알게 되었다. 어쩌면 인생의 가장 기쁠 날 중 하나를 그런 식으로 보내게 만든 일들이 밉고 원망스럽기도 하다. 내가 잘못한 선택을 한 것일까... 

쨋는 나는 모든 것을 제쳐두고, 오히려 5년을 달성한거에 대해 더 큰 감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허나 상황이 이러니 그게 또 참 쉽지 않다....

또 다른 환우들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제발, 최소한의 스트레스받는 쪽으로 일상을 보내도록 권유하고 싶다. 솔직히 스트레스로 인해 이렇게 몸과 정신에 큰 변화를 느껴본 게 항암 이후로 처음이라 너무나도 놀라고 무서웠다

스트레스는 일반인도 받지 말아야 겠지만... 환우들과 보호자들은 정말 명심했으면 한다. 스트레스받는 일은 반드시 최소화해야 한다...   

푸념....

이 음악이 내 지금 마음 같다....

Vienna Philharmonic – Barber: Adagio for Strings, Op.11 (Summer Night Concert 2019)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