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트로 영상


| 저녁식사 전 만난 핑크 돌핀!

바로 눈 앞에서 마주친 핑크 돌고래! 보트에선 환호성이 끊이질 않았다

10년 만기 마일리지 소진을 위해 떠난 홍콩, 그리고 그곳에서 2박을 보낸 란타우 섬의 타이오 어촌 마을. 1박 후 아침부터 부지런히 돌아다니며 그 보기 힘들다는 핑크 돌핀들을 연달아 여러 번 만났던 특별한 하루였다. 타이오는 일몰이 유명한 지역이어서, 저녁에는 수상가옥들을 배경으로 3층에서 아름다운 일몰을 즐길 수 있다는 히든 타이오 (Hidden Tai O) 식당에서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실패하고 운 좋게 로컬 맛집 찾은 이야기.

| 히든 타이오: Closed!

히든타이오 음식점, 오른쪽의 간판에서 왼쪽 좁은 골목을 통과하면 바다 쪽 방향의 수상가옥들을 바라보는 음식점 입구가 나온다

홀로여행의 로망인 로컬맛집 경험. 아침엔 현지인들로 가득한 맛집에서 훌륭하게 시작했으나, 피시볼 대신 실수로 미트볼 국수를 시켜 다소 아쉬움이 남았다. 점심은 분위기만 좋았고 맛은 실패였기에 저녁에 대한 기대가 한껏 커졌다. 일몰에 시간까지 딱! 맞춰 석양을 바라보며 저녁을 즐기려 했지만, 간판과 부엌 불은 켜져 있고 오픈 사인도 있었는데 사장님은 보이지 않았다. 당황해서 전화를 걸었지만, 바로 끊어버리셨다. 아마도 로밍 때문에 외국 전화번호로 뜬 걸 보고 그랬을 거라고 이해는 했지만, 손님도 없는 상황에서 가게 문을 열어 둘 분위기는 아니었던 것 같다.  

음식점 입구에서 바라본 수상가옥 뷰. 이걸 좀더 높은 위치에서 석양과 함께 바라보는 느낌일 것 같은데 뷰는 진짜 좋을 것 같다

혹시 몰라 조금 기다려보았지만 하늘은 어느새 어둠으로 물들기 시작했다.더 이상 기다릴 수 없어 다른 식당을 찾아 나서기로 했다. 마치 이름처럼 원주민 가옥 촌 안에 찾기도 힘들게 몰래 숨어 있는 'Hidden' 타이오를 뒤로하고, 메인 거리로 발걸음을 급히 옮겼다.

다시 좁은 골목을 빠르게 빠져 나간다. x2배속

시간은 이미 저녁 7시 50분 경. 

타이오 마을은 유명한 관광지이지만 당일치기 코스로 방문하는 곳이라 관광객들은 떠난 시점이었다. 문 연 식당이 많지 않아 불안해졌다. (그럼 이 시간에 문 연 식당들은 대부분 로컬들을 위한 걸 거잖아 완전 럭키비키잔ㅎ...이고 나발이고, 꺼저)

멘붕

여행 전 무려 3주 동안 공들여 '설계'한 계획이 틀어지며 완젼 초조해졌다 (INFJ로서 계획 어긋나면 지구파멸급 멘붕임). 마침 타이 오 메인 시장 거리 근처에 보기 드물게 큰 음식점 하나가 있긴 했는데, 이 집은 어제도, 오늘도 늦게까지 열려 있었다. 몇 년 전 '짠내투어' 방송에도 나왔다는 집이다. 하지만 방송을 보고 온 한국인 및 중국인+외국인들 많은 사람들이 구글 리뷰에서 낮은 평점을 남겼고, 홍콩 맛집 리뷰 플랫폼인 오픈라이스(Openrice)에서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원래 계획엔 없었지만, 선택지가 없어 거의 이곳으로 마음이 기울고 있었다. 

DALL-E

그러다가 눈에 들어온 근처 타이오 시장 거리에 위치한 작은 음식점 하나. 아무런 기대도 없이 들어갔지만, 이곳이 이번 여행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가 될 줄은 몰랐다. 

 

| 진진찬청 입성!

음식점 입구. 80년대 홍콩영화 감성 필터 입혀봄

윙온스트리트에서 타이오로 건너오는 다리 넘어서자마자 위치한 이곳은, 영어로 Zhen Zhen Restaurant, 광둥어로 '전전찬텡'이라 불리며, 한문으로는 ' 珍珍餐廳 (진진찬청)'이라 적혀 있다. '진()'은 소중함을, '찬청(餐廳)'은 식당을 의미하는데, 우리에게 익숙한 차찬텡(茶餐廳)의 '찬텡'과 같은 단어다. 그래서 이곳을 진진식당이라고 부르면 딱 맞을 것 같다.

심호흡 한 번 하고 들어갔는데 바로 저기 앉으라는 쿨 한 사인보고 바로 자리에 앉는 신에 홍콩영화갬성 필터를 얹혀보았다

어차피 혼자 여행 중이라 요리를 시키는 것도 약간 부담스러웠는데, 이곳은 혼밥 하기에도 적당해 보였다. 쨋든 나의 모든 감각들이 여기로 들어가라고 외치는 것 같았다.

들어가니 저기 앉으라고 작은 장풍을 보내니 그 기에 튕겨 바로 앉아버리는 그런 느낌이랄까...

 착석 후, '여기라면 최소 두 가지는 가능할 것 같다!'라는 마음으로, 기대를 안고 메뉴를 집어 들었다.

 

| 주문과 식당 내부

식당 내부

늦은 시간이어서 그런진 몰라도 손님들은 세 테이블 정도. 거의 마감 분위기 (저녁 8시 갓 넘음) 쨋든 무언가 로컬 느낌이 물씬 풍긴다.

진진식당의 구글리뷰(왼쪽)와 오픈라이스 리뷰(오른쪽)

나중에 돌아와서 확인해 보니 구글리뷰는 15개, 오픈라이스에는 고작 6개의 리뷰만 있었다. 

벽에 붙은 메뉴 사진들

벽에 붙은 메뉴 사진들이 많아서 선택에 도움이 되었다. 뭔가 메뉴가 엄청 많아서, 마치 홍콩의 김밥천국? 뭐든 다 되는 동네 백반집 느낌이랄까? 다행히 영어 메뉴명도 있어 주문하기 수월했다. 

메뉴 앞판. 가격이 관광지치고 나쁘지 않다

다만 시간이 너무 늦어서 자세히 살펴볼 시간은 없었고 눈에 딱 들어온 하이난 치킨라이스. 어촌 마을까지 힘들게 와서 마지막 저녁 식사로 해산물을 안 먹고 하이난 식 치킨라이스냐 싶지만, 홍콩을 떠나 한국에 돌아와서도 계속 그리웠던 맛이기 때문이다.

치킨, 고!

쨋든 타이오 오기 전에 홍콩도심에서 먹은 거위 요리로 이 그리움을 접었었지만 메뉴 사진을 보니 다시 불타오르는 그리움. 주저 없이 결정! 그리고 사이드로는 메뉴도 보지 않고 초이썸 (채심)을 시켰다. 

"and... 초이썸."

이 움짤이 0.1초만에 흘러간 느낌이랄까...

".. 초이썸?"

볶음밥 시킬 때만 해도 '너 이거 뭔지 알고 시키는 거냐'하는 눈치로 두 번 확인 하더만, 그런 뭣도 몰라 보이는 외국인이 메뉴도 안 가리키고 "... 앤드... 초. 이. 썸?"을 느지막이 외치니 주문받는 사장님의 눈이 순간 흠칫 약간 흔들리는 것 같다. 

초이썸, 고!

"오케이"

암튼 이내 "초이썸? 오케이"를 외치며 주방으로 오다를 전달하러 가셨다. (재료가 남았나 머릿속으로 확인하는 것일 수도 있었다. 하지만 내 입장에서는 무슨 미션임파시블 빙의 마냥 낭만에 빠져서 여행 중 발생하는 모든 순간들이 특별하게 느껴지는 그런 상황이었을 수도.. 

1~4 청경채, 4~5 채심, 6 미나리, 7 중국 브로콜리, 8 겨자채 출처: Harris Farm Markets.com.au

아는 사람들은 다 알듯이 초이썸 같은 야채는 홍콩에서 김치처럼 사이드로 자주 먹는 반찬이다. 홍콩에 있던 시절 이 맛에 상당히 길들여져서 한국에서도 초이썸은 물론 퉁초이(공심채), 빡초이(청경채)를 맛과 양 대비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을 감수하며 종종 먹곤 했다. 그래서 이번 여행에서 제대로 먹겠다는 다짐을 했지만, 기회가 많이 없었다.

내부

벽, 천장, 선풍기가 모두 백색인데도, 청결 상태가 좋아 보였다. 관리를 잘하는 것 같다. 

의자와 테이블이 참 마음에 든다.

테이블 분위기. 참고로 화장실은 좀만 움직여도 벽이 부딪힐 정도로 좁고 사로는 일어서야 물을 내릴 수 있는 평평~한 좌식인데, 시골 마을의 작은 식당 치고는 관리가 잘 되어 있다고 본다.    

티 대신 물 달라고 했는데 양도 넉넉하다. 외국인이라 "워터?"를 먼저 물어본 것 같은데 정신없어서 바로 "오케이, 워터" 해버렸다. 그냥 따듯한 차이니즈 티 마실 걸. 

테이블에 앉으면 기본 세팅은 요렇게 되어 있다. 저기 왼쪽 양념통은 라유, 오른쪽은 1회용 설탕 봉지다. 설탕은 아마 아침식사 때문에 있는 듯.

아침메뉴

보니까 아침식사도 제공한다. 언제 시작인진 모르겠지만 일찍 열면 함 와보고 싶다. 아침엔 영락없는 차찬텡 느낌의 공간일 듯.


 

| 하이난 식 치킨라이스와 초이썸의 매력

하이난식 치킨 계란 볶음밥(스크램블에그 추가) Hianesse chicken rice with scrambled eggs

먼저 등장한 하이난식 치킨 라이스 (스크램블 에그 추가) 비주얼부터 마음을 사로잡더니, 한 입 배어문 닭고기의 부드러움에 감탄한다. 뼈에 가까워 질 수록 쫄깃한 식감까지 더해지니, 퍽퍽한 부분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 닭고기 육수가 밥에 충분히 베어 있어, 볶음밥 자체도 정말 맛있었다. 함께 제공된 소스도 빼놓을 수도 없다. 식초 맛이 강하게 느껴지면서도, 생강과 파 등의 (맞나?) 향이 어우러져 꿀맛을 선사했다. 고기를 다 먹고 난 후에는 비빔밥의 민족답게 이 소스에 밥도 촵촵 비벼 먹었다.

라유

중식에서 빠질 수 없는 라유, 고추기름장이라고 해야 하나? 고추장, 스리라챠, 소이소스 같은 만능 소스! 밥, 만두, 생선, 국수 등 무엇이든 잘 어울리는 만능 소스! 매콤한 맛이 스쳐 지나가면서도 금방 사라지는, 마치 야구에서 번트처럼 가볍게 치고 빠지는 느낌이랄까? 우리나라 된장과 고추장처럼 각 집마다 맛의 차이는 당연히 있고 그만큼 또 흔하고 평범하지만 현지에서 맛보는 이 라유의 매력은 여전했다.

이 라유를 사이드로 조금씩 곁들여 먹으니, 익숙하면서도 그리웠던 그 맛이 살아났다. 물론 이곳이 홍콩 최고의 볶음밥 집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홍콩 어디에서든 (특히 손맛이 좋은 곳이라면) 부담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그런 맛이었다. 웬만해선 실패하기 어려운, 손맛 좋은 동네 맛집. 타이오 마을의 '볶음밥 맛집'이라는 타이틀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 싶다. 

이어 등장한 초이썸(채심)! 비주얼만 봐도 침이 꿀꺽 넘어갔다. 갈릭이나 굴소스로 볶은 게 아니라, 통으로 데친 후 잎과 줄기의 경계만 한번 싹둑 잘라 굴소스를 옆에 따로 제공해 준다 (이게 클래식이지). 

입사귀는 부드러우면서도 쫀득 약간 사각, 줄기는 오독오독한 식감이 일품이다. 달달~한 굴소스를 살짝 찍어 먹으면 그야말로 극락의 맛이다. 나중에 메뉴 확인하고 보니 이렇게 채심만 주는 건 없고 당근과 채심 볶음으로 주는게 있었다. 그래도 얘기하면 이렇게 주는 것 보니 홍콩 로컬 체험하고 싶다면 이렇게 군더더기 없이 채심 (초이썸)만 주문하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홀린 듯 먹다보니 어느새 텅빈 식당

늦게 온 데다가 먹는 속도가 너무 느린 편인데, 눈치를 주지 않았다 (내가 모른 것일 수도 있지만).  물론 사장님들 남편분, 아내분, 딸내미분 한 명씩 돌아가면서 나와서 자리는 지키긴 했는데 눈도 안 마주치고.. 외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마감 시간 가까워지면 직간접적으로 눈치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곳에서는 푸시하는 느낌을 받지 않아서 오히려 놀라웠다. 오히려 나 혼자 계속 시간을 의식하며 속도를 높였다. 

나의 상황은 이랬지만 남들 보기에는 한 없이 슬로우모션이었을 듯 ㅎㅎ

최대한 빨리 먹으려 처음부터 노력은 했지만 느린 데다, 음식은 또 넘 맛있어서 계속 먹게 된다. 이게 배려인진 모르겠지만 홍콩 및 중국에서 이런 분위기의 식당은 난생처음이었다. (그렇다고 이 집에 늦게 찾아가도 문제없어요!라는 얘기는 당연히 아니다)

소식가인 나로서, 이 정도 먹었다면 정말 잘 먹은 거다. 양도 많았고, 정말 맛있게 먹었다. 8시 9분에 주문하고 15분에 볶음밥, 18분에 채심이 나왔고, 8시 57분에 식당을 나섰다. 한 40여분 동안 먹으면서, 옛 기억과 더불어 오랜 시간 갈구했던 그 맛을 현실에서 만나 삼위일체의 경험을 한 듯 뭔가 홀린 듯 먹고 나왔다. 친절한 배려의 바이브까지 더해져서, 이번 홍콩 여행 마지막 저녁 식사의 피날레로서 전혀 아깝지 않은 선택이었다.


 

| 너무 늦게 들어와서 죄송했어요

챗GPT를 꾸준히 사용해 왔는데, 숙소 와이파이로는 연결이 안되고 로밍데이터 때만 연결이 되더라

한국에서도 지방 여행을 종종 다니다 보니, 특히 어촌 지역에서는 일상이 빨리 시작되고 일찍 끝난다는 걸 인지하고 있어 조금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게다가 비싼 음식을 여러 개 시킨 것도 아니었고. 그래서 미리 ChatGPT에게 번역을 부탁해 계산할 때 사장님께 보여드렸다. 사장님이 "으음?" 하며 보시더니 이내 "아아~ 하핳하" 웃으시더라. 영어로 이미 닫았을 시간인데 너무 늦게까지 머물러서 미안하다고 한번 더 얘기하고, 음식은 굉장히 맛있었다고 인사를 나누며 굿바이 했다. (사과하고 나니 맘이 좀 편해졌다)

홍콩이나 중국을 여행하면 음식점에서 주문을 받을 때 느껴지는 그 특유의 그 퉁명스러움이 익숙해지는데, 여기에서는 그런 느낌의 거의 없어 매우 인상적이었다.  

홍콩감성 가게 외관

추억으로 남기기 위해 가게 외관을 두 컷 찍었다. 안을 보니 사장님 가족들이 얘기하고 계셨는데, 아마도 방금 내가 했던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던 것 같다. 목소리 톤과 표정이 다들 좋아서, 마음이 한결 안심되었다.


 

| 구글/오픈라이스의 식당 리뷰:

그렇게  많이 달려 있지 않지만 번외 겸 리뷰들을 살펴보았다. 네이버 같은 경우엔 모두가 가는 곳으로 몰리는 '쏠림' 현상이 강해 참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그 여행지역 음식점 검색 플랫폼이나 구글 리뷰를 활용한다 (구글까지가 딱 마지노 선인 듯). 더군다나 요즘은 번역 기능도 점점 좋아져서, 현지 리뷰를 읽는 데 큰 어려움이 없으니 더욱 유용하다.

홍콩의 오픈라이스와 이 식당의 평점

오픈라이스 (Openrice.com)은 일본의 타베로그 (Tabelog.com)처럼 현지 사용자들의 리뷰를 참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구글 리뷰는 다양한 국가의 여행객들이 남긴 리뷰들을 볼 수 있어, 두 가지를 함께 보면 좋다. 특히, 영업시간이 한 곳에 정확히 나와 있지 않거나 틀린 경우가 있어 크로스 체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구글리뷰

이 식당의 리뷰는 많지는 않지만 꽤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점은 합리적인 가격과 맛있는 볶음밥이다. 역시 볶음밥 맛집은 맛 집인 듯. 물론, 볶음밥이 너무 촉촉하다거나 치킨이 냉동치킨 같다는 부정적 의견도 있다. 암튼 타이오 마을은 명나라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전통 어촌 마을이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관광지로 거듭나고 있는 곳이다. 그러다 보니... 관광지라면 흔히 떠어로는 게 뭐? 

"바가지 눈탱이 ㅎㅎ"

그래서 여기처럼 가격이 합리적인 곳을 만나면 반가울 때가 많다. 

(물론 이곳 외 다른 곳들이 다 바가지라는 얘기는 아니다)

구글 유저 扮なな1234의 리뷰(자동번역)

1. 착한 가격: 외딴곳이라 어느 정도 높은 가격을 예상했지만, 이 식당은 대부분의 리뷰에서 가격이 착하다는 점이 언급된다.  이런 외딴 관광지는 특히 생필품이나 음료수 같은 것들이 종종 어이없는 가격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 것처럼 음식점들도 그런곳들이 있게 마련인데, 이곳은 그런 걱정이 없었다. 맛도 좋고 양도 충분해 가성비가 매우 좋다고 해석할 수 있다. 큰 요리 제외, 보통 한 접 시 당 HK 50~58 달러 선에 책정되어 있다. 

오픈라이스 유저 simply_lizzy의 리뷰 (ChatGPT 번역)

 2. 볶음밥: 대부분의 유저들이 볶음밥이 맛있다고 평가한다. 특히 새우젓 볶음밥 이야기가 많은데, 타이오가 새우젓과 반건조 생선이 특산물로 유명하다 보니 새우젓 볶음밥을 시그니처 메뉴로 내세우는 타이오 음식점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저 벽돌 같은 것들이 새우젓이다. 타이 오 헤리티지 호텔 쪽으로 걷다 보면 새우젓을 만드는 집들을 볼 수 있다. (나는 비가 많이 와서 직접 보지는 못했다) 이미지 출처: mehongkong.com

나는 전 날 다른 집에서 맛보았기 때문에 하이난 치킨라이스를 선택했다. 하이난 치킨라이스는 원래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의 대표 음식이지만, 홍콩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메뉴다. 그만큼 먹고 싶었다! 한국 지방 여행가서 거기 특산 요리 안 먹고 맛있는 동네 짜장면 먹는 경우라고 보면 될 듯 하다. 

 


| 에필로그: 마지막 밤

음식점에서 숙소까지의 루트

식당이 위치한 Tai O Market st. (타이오 시장 거리)에서 Shek Tsai Po st. (섹 차이 포 거리)를 따라 숙소로 돌아오는 길

저녁의 타이오 마을

행복한 포만감을 안고 숙소로 돌아가는 길. 여행 전만 해도 외진 곳이라 밤에는 위험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돌아보니 그저 조용하고 모든 것이 아름다워 보였다. 

모닥불 놀이하는 마을의 가족

숙소가 있는 건물 옆에 사는 마을 가족들이 모닥불 놀이를 즐기고 있었다.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활기찬 모습이 나도 모르게 기분을 밝게 해 주었다. 어렸을 때 아버지 따라 잠자리 채 들고 여름방학 숙제하러 가는 기분의 소환 같은 느낌이랄까?

숙소, Tai O Inn, by the Sea

숙소에 도착. 여인숙의 낭만이 묻어나는 이곳은 귀여운 발코니가 매력적이다. 

루프탑 오션뷰

옥상을 루프탑 라운지처럼 꾸며 놓아, 그곳에서 아름다운 달빛 아래 타이오 마을 마지막 밤을 만끽할 수 있었다.  샤워를 마치고 올라가 보니, 모닥불 놀이는 이미 끝나 있었다. 저 바로 앞의 하늘은, 란타우섬을 끼고 크게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며 비행기가 홍콩 공항에 착륙하는 루트로, 비행기에서 하강하기 전 타이오 마을을 육안으로 볼 수 있다. 

바로 앞 거리 뷰. 오래된 마을인 만큼 영물처럼 보이는 오래된 고목들도 많다.

오래된 마을답게 마치 영물처럼 보이는 고목들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시원한 밤바람과 함께 흔들리는 나뭇잎, 잔잔한 바다의 물소리, 그리고 시골 마을의 조용한 각종 소리들은 이 시간마저 멈춘 듯한 평온을 선사했다. 이 순간만큼은 세상 모든 것이 아름다워 보였고, 마음 또한 맑아짐을 느낄 수 있었다. 공기 또한 맑아서인지 한국에 있을 때 보다 나의 귀와 코 상태가 훨씬 개운해졌음을 느낄 수 있었다. 아름다운 생각만 들고, 아름다운 마음만 존재했다.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밤이었다.

'이런 게 바로 힐링이지...'


🍲진진식당 메뉴:

menu

📍 진진식당 지도: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