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적으로 병원을 가는데 돌아오는 길 동선 중 아주 가까운 곳에 북촌이 있어서 주로 여기서 끼니를 해결하고 가는게 병원 다닐 때 루틴이라면 루틴이다.
이제 별 유행에 둔감한 상태가 되다 보니 옛 시절 추억 있는 북촌 삼청동을 주로 가는데 오늘은 간만에 북촌 가회동, 계동에 가보기로 했다. 역시 (크게봐서) 가회동 쪽은 사람들이, 특히 젊음이 많이 넘친다. 삼청동 쪽은 그 옛날 북촌의 터줏대감으로서 사람들을 끌어들이던 매력과 상권이 추락한 느낌인 반면, 언제부턴가 계, 가회동이 그 바톤을 이어 받아 북촌이 계속 잘 살아 숨쉬고 있는 주요 원동력 중 하나 임이 여기저기 잘 보인다.
이 날따라 갑자기 태국 음식이 땡겨서 MRI 찍고 나오면서 태국 음식점을 찾았다. 한 두 개정도 나오던데 화양연화라는 이름을 보니 왕가위 감독 생각도 나서 그 곳으로 정했다. 근처에 중경삼림이라는 음식점이 있는거 보니 아마 같은 분이 운영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일찍 들어갔는데 금방 웨이팅 줄이 생기는 것 보니 (금요일 저녁 임을 감안해도) 꽤 유명한 집인가 보다. 암튼 태국음식 먹으면 항상 그린카레만 먹었어서 이 날은 걍 스탠다드로 갔다. 똠양꿍, 퐁팟뿌까리, 공심채볶음 ㅋㅋㅋ. 그린 카레는 태국에서 먹었던 것 보다는 옛날 이태원 빡빡한 테이블 3개 짜리의 아기자기한 포장 전문 음식점이었던 부다스벨리 영향이 더 컸었던 것 같다. 지금 본점은 사라지고 몇 년전에 강남에 생긴 분점 갔다가 말도 안되는 가격과 변한 맛 없음에 손절했다
암튼 맛은 괜찮았다. 동남아식, 광동식 야채볶음을 굉장히 좋아하는 편인데 딘타이펑 등등 음식점들 보통 가면 야채볶음 메뉴들이 좀 말도 안되는 가격이라 부담이 가는데 그나마 여기는 가격이 괜찮았다. 그.나.마.... (8,000원) 물가 폭등 하기 전 시절부터 청경채, 공심채, 비타민.. 이런 야채볶음 너무 비쌌음.
그래도 먹고 싶으니 꾸역꾸역 먹고..ㅜㅜ 그리고 이제 짠 음식은 많이 피하고 있어서 '매우 매우' 짰지만 일반인이 먹기에는 꽤 맛있는 맛으로 느껴졌다. 손님들은 쓱 보니 젊은 층이 주였지만 30~40대 회사원들 등등도 꽤 분포를 차지 하는 것보니 큰 부담은 없었다. 특히 그렇게 사람들이 몰리는 와중에 혼밥 테이블도 있었는데 이건 되게 보기 좋았다.
얼마전 남대문의 노상 테이블 고깃집 방문했을 때 이 흥미로운 모습에 몇 번 주변을 왔다갔다 하다가 결심한 듯 찾아온 외국 1명 손님이 "그래, 결심했어!"한 듯 들어왔는데 사장님이 손가락 두 개 보이면서 "투~! 투~! 유, 노! 노!" 이러면서 한 명은 안된다고 그 손님 안 받던 걸 목격한 기억이 참 안 좋았는데... 여기저기 고깃집이던 뭐던 혼밥 문화는 많이 널리 퍼졌으면 하는게 갠적인 오래된 바램이다.
(나 사실 2000년부터 혼밥러였음. 불과 20여년 전이지만 포장마차나 Bar 제외하고는 그 시절에도 혼밥 먹으면 사람들이 동물원 원숭이 보듯 하던 곳들도 꽤 있었다. 고로 난 혼밥 문화를 찬양한다. 혼술, 혼밥러들 화이팅!)
암튼 배불리 먹고나서 나오니 어느덧 날이 저물어 있었다. 주차장도 카카오T로 넉넉하게 담 날 8시까지 5000원 딜이 있길래 구매하고 세워나서 부담도 없어서 걍 산책이나 좀 하기로 했다.
날씨가 추워져 감에도 불구하고 여기저기 꽉꽉 차서 웨이팅 늘어서 있는 곳들도 많이 보였다.
특히 이 곳이 참 맘에 들어서 꼭 한 번 가보고 싶다. 저 1층 자리가 넘 맘에 든다
지나가는 김에 여기서 로또 샀다. 비나이다 비아니다 1등
북촌, 특히 지금의 가회동은 세탁소와 같은 현대의 흔적들도 곳곳에 남아있고 이제는 젊은이들의 즐겨 찾는 플레이스가 되어버린 한옥과 양옥, 그리고 근현대 일본식 주택가들이 퓨전 형식으로 재탄생되어 '힙'하고 겪어 보지 못했지만 유전자 속에 살아 있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감성의 어우러지는 재밌는 곳이다
사대문 안에 있으면서 계속 서울의 주요 공간 중 하나로 이어져 왔던 것은 사실이지만 북촌 지키기의 분위기는 오래전 부터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 여기저기 현재 존재하는 한옥들은 6.25 전쟁 이후 이른바 '집쟁이'들이 지은, 이른바 전통의 한옥이 아니라 돈을 위한 한옥들이 대부분이어서 여기 주민들은 왜 북촌이 한옥 마을로서 지켜져야 하며, 이 때문에 왜 개발이 막히는지 이해할 수 없는 울분의 상황의 연속의 세월이었었고, 한 편 또 도시계획자들과 건축가들 또한 이러한 개별 한옥에 대한 문화재적 중요성이 없음은 인정하되, 어떡하다보니 그 한옥들 전체가 만들어 내는 하모니가 몇십년 현대에 걸쳐 진행된 미친 서울의 개발주의 분위기 속, 그나마 한국 만의 정서를 지킬 수 있는 중요한 희망의 요인으로 보았다고 한다.
이 지역구 정치가들은 뭐 당연히 항상 북촌 개발을 뭐라도 어떻게 업적으로 써먹으려는 분위기였고. 뭐 어찌저찌하여 그 소정의 목적과 합의점은 어느정도 달성한 것 같아 보인다. 지금은 서울에서도 한국적인 독특한 감성을 맛 볼 수 있는 공간으로서 많은 사람들을 매료 시키고 있는 핫플레이스가 되었으니. 하지만 최근 여러 곳에서 우리가 보아 왔듯이 젠트리피케이션의 위험은 젊은이들이 집중되는 곳에는 항상 존재하고 유행은 또 흘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힘들게 발견하고 꾸려온 이 현대의 자취들을 어떻게 지켜나가야 할지는 또 우리 모두의 몫이겠다.
아... 그리고 주차장... 앱에서 여유있게 24시간권 구매한 주자장은 원래 저 소방서 쪽 붙어있는 주차장이다. 근데 문제는 바로 옆에 민간유료주차장이 하나 더 있다. 거리가 너무 가깝다 보니 네비가 이 유료 주차장에서 "도착하였습니다" 한거... 두 시간 북촌 저녁, 산책하고 8000원 ㅜㅜ 조심하자... 바로 옆옆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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