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튜브채널: https://www.youtube.com/c/bargroovie78

https://www.youtube.com/c/bargroovie78

 

bar groovie78

Music & Travel

www.youtube.com


75팀, 164곡

역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모드로 2021년 12월 한 달을 날려버리고 올릴 타이밍을 놓쳐 버려 걍 이번 연도는 넘어갈까 하다가 지난 1년 간 기록해 놓은 게 아까워서 "아, 그래도 구정 전이지"라는 정신승리와 함께 만들었다. 역시 막상 또 하다 보니 재밌어서 ㅎㅎ 무사히 잘 끝냄. 약간의 귀차니즘 때문에 19,20년은 앨범 발매일 기준으로 했는데 이번은 그래도 영상 중심이니까라는 맴으로 유튜브에 영상이 등록된 순서로 제작했다

몇 개 애매해서 제외 한 것들도 있는데 (예를 들어 음악은 21년에 발표했는데 22년에 뮤비를 발표한 액시시스터즈 같은 경우나 그 외 애매한 케이스들)... 암튼 유튜브는 거의 기록 튜브 느낌으로 하고 있는지라 훗날 K-Pop 전성기 시절 참고자료로서 잘 쓰이길 빈다 (🙏🙏🙏)

2021년 활동한 K-Pop 걸그룹은 총 75팀이고 이 중 165곡이 수록되어 있다. 타이틀 곡만 했으면 더 시간을 줄일 수도 있었을 텐데 그냥 넘어가기에는 아쉬운 띵곡들도 같이 추가했다. 하지만 반대로 (기록 목적이다 보니) 노래가 별로여도 타이틀이어서 들어간 음악들도 있는데 최대한 빨리 넘겼다. 따라서 곡 당 5~15초가 기본이고, 사심이 들어간 서너 곡은 20초나 30초까지 할애했....

 

2021 BEST 걸그룹 K-Pop 

일단 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2021년의 개인 픽 톱텐을 뽑으라면 아래와 같다 (순서 의미 없음)

1. Next Level - aespa (이건 비객관적으로 봐도 이번 연도 1등인 듯)

2. I Cook 아이쿠 - 헤이걸스 (이런 4차원 음악 너무 좋다)

3. Night 밤 - 드림노트 (시티팝 느낌도 있고 상당히 낭만적이고 리드믹 하다)

4. The Moon, Be Witched - 픽시 (존멋)

5. Dun Dun Dance - 오마이걸 (발랄한 걸그룹 댄스 음악의 정석)

6. Little Witch - 하이큐티 (진짜 신기한 마이너 그룹.. 중간 브레이크 댄스(?) 타임에서 뻑감)

7. Good Vibes Only 이 분위기에 취해 - 걸카인드 (트로피칼리아가 가미된 2021년 최고의 섬머시즌 송)

8. Dreams come true (Aeira Remix) - aespa (원곡, 리메이크곡, 리믹스곡 중 하나 고르라면 당연히 이 리믹스 원픽이다)

9. Stalker - 3YE (이건 2021년의 개인찐원픽으로 운전하며 몇 번을 반복해서 들었는지 모름)

10. 바람아 - 드림캐쳐 (영상을 내어줘서 고맙다)

Best EP: 위키미키 [Who am I] (수록곡 중 3곡이 정말 몰아친다. 드림캐쳐 앨범을 뺀다면 EP로서는 2021년 최고다)

 


2021년 분석:

 

1. 해외시장을 의식한  English Everywhere

지난 2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팀과 노래에 영어 표기가 많아졌다. 이는 당연히 K-Pop이 글로벌 라이즈 되면서 해외 팬덤을 의식한 움직임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팀 이름은 100% 영어 우선이라 오히려 영상의 텍스트 작업하긴 굉장히 편하긴 했다. 노래 제목은 간혹 한국어가 들어가긴 하는데 대부분이 영어 제목과 병기되었고 순수 한국어 단독 제목으로 들어가는 건 드림캐쳐의 <바람아> 정도인데 이것 마저도 타이틀 곡은 아니었다. 

트라이비, 마마무, 헤이걸스

대신 재밌는 건 약간의 조미료처럼 언어유희를 시도하는 부분들이 있었다. 헤이걸스의 아이쿠 > I Cook과 트라이비의 우주로 > Would You Run, 마마무의 하늘땅바다만큼 > mumumumuch가 좋은 예인데 상당히 위트가 돋보이는 부분도 있고 이런 건 앞으로도 계속 시도될 듯 보인다. 이 외로 시크릿넘버의 불토 > Fire Saturday 같은 다소 앞뒤 안 보고 직진하는 듯한 느낌의 직역이나 브레이브걸스의 치맛바람 > Chi Mat Baram 그냥 영어로 같은 케이스도 재밌었다. 

드림캐쳐

어찌하였건 K-Pop에 있어 내수 외의 시장을 타겟팅하는 건 필수 요소인 것 같아 (좋은 예로 드림캐쳐처럼 국내보다 해외 팬덤이 더 큰 경우는 더더욱 무시할 수 없다) 이런 텍스트와 네이밍뿐 아니라 실제 음악 속 영어 가사의 비중 및 그것을 전달하는 발음도 상당히 신경 쓰는 부분이 더 심화되고 있는 것 같다

 

2. 걸그룹 워리어즈

픽시

19년, 20년에서도 주목했던 부분인데 점점 쎄져가고 있다. 옛날의 보이쉬하고 뭐 어설픈 남성성 흉내 내는 것을 넘어서서 거의 전사 (warrior)화 돼가고 있는 경향이다. 음악/안무/스타일 모두 전통 걸그룹 대비 캐주얼화 해지는 것 제외하곤 전체적으로 발칙하고 거칠어졌다. 이런 부분이 상당히 쿨하고 멋진 부분으로도 어필된다. 물론 기존의 순수, 청순, 동화, 소녀 같은 이미지는 지속되지만 판타지 부분에서는 약간 갈리고 있는 게 상당히 재밌다. 

이전부터 브아걸, 라니아, (후반기) 피에스타처럼 다크니스 콘셉트의 걸그룹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는 보통 노골적 섹시 어필이 대부분이었고 오히려 이를 통한 마이너급 걸그룹 시장의 탈출구 같은 것이 대부분이었다 (플래시, 피피엘, 식스센스, 시크엔젤, 에이시드 등등 아마도 일반인들은 못 들어봤을,...). 근데 이게 묘하게 걸그룹의 전통 테마인 판타지와 오버랩되면서 새로운 영역이 개척되고 있는 것 같다. 

드림캐쳐가 가장 좋은 예일 텐데 이들은 프리츠라는 그룹이 논란으로 골로 간 후 한국메탈돌의 타이틀을 쭉 이어왔던 선구자격 팀이다. 사실 말이 메탈이지.. 걍 락 성향의 댄스이긴 한데 최근 걸그룹 EP 앨범 중 수록곡까지 들을 만한 퀄리티를 자랑하는 몇 안 되는 '띵곡'이 많은 걸그룹 중 하나다. 암튼 국내에선 위태위태 해 보였지만 해외 팬덤 확보 등과 함께 몇 년간 아이덴티티 구축에 꽤 성공했고 앞서 말한 전사 이미지와 판타지를 영상과 각종 비주얼 속에 잘 버무리면서 독자노선을 잘 걸어왔다. 

The Moon - PIXY

2021년은 위 언급한 섬뜩하고도 칼 같고 거친 안무와 함께한 다크니스 컨셉과 드림캐쳐가 만들어 놓은 블루오션과 오버랩되며 그 영역을 노리는 새로운 걸그룹 전사들의 등장들이 두드러진 한 해이기도 했다. 그 이전에도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21년은 특히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주목할 만한 해인 듯하다.

 

대표적인 그룹은 역시 PIXY(특히 강렬했다)와 Pink Fantasy, Purple Kiss 같은 팀이고 그레이시의 <숨>이나 DreamNote의 <Ghost>처럼 청순형 데뷔 이후 이 검은(?) 영역에도 손을 데는 케이스도 있었다.

그리고 꼭 판타지 계열이 아니더라도 3YE, 버가부, 빌리, 메이저스, 트라이비, 핫이슈, 우주소녀 더 블랙 등도 캐주얼 및 스트리트 느낌의 강하고 멋진 음악과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암튼 PIXY의 <The Moon>은 정말 멋졌다. 암튼 이러한 부분들 때문에 전통적인 예쁘고 귀엽고 섹시하다는 표현보다는 발칙하다, 멋지다는 수식어가 더 추가되는 것 같다

 

 

3. 클럽 Remix

요즘은 코로나 시대이기도 하고 나이도 먹어서 클러빙 안 간 건 오래되어서 지금도 성황인지는 모르겠지만 클러빙의 느낌을 한껏 높여주는 리믹스 곡들도 주목할 만한 해였다. 기존처럼 일반 유튜버나 사운드클라우드 같은 플랫폼을 통해 발표하는 비공식이 아닌, 특히 에스파 같은 메이저급에서도 따로 리믹스 싱글을 발표한 것이 꽤 상징적으로 다가온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에스파의 <Next Level Habstrakt Remix>와 (여자) 아이들의 <화 Dimitri Vegas & Like Mike Remix>가 되겠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돋보이는 건 Areia Remix 시리즈인데 이건 아직 비공식으로 DJ가 본인 유튜브에 올리는 K-Pop 아이돌 리믹스 곡들이다. 완전 클럽 친화형 리믹스로 어떻게 보면 원곡들보다 더 좋은 리믹스들이 보물창고처럼 꽈 차있다. 나도 보통 이 채널에서 많이 듣곤 한다. 운전할 때 정말 딱이다. 

Areia는 외국인 DJ로 보이는데 리믹스들이 굳이 EDM에만 쏠려 있는 것도 아니고 종종 원곡 스타일에 맞추어 드럼엔베이스, 트랜스 스타일의 리믹스도 들려주는 것 보니 막 만드는 그런 음악들은 절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음악과 영상의 싱크를 꽤 신경 쓰고 있어 오디오와 비주얼 모두 만족시켜주는 채널이다. 유튜브 주소는 아래와 같다.

 

Areia Creations

Kpop Style Music Production & Filming. Artist Development and Production. Located in Seoul, Korea.

www.youtube.com

아무튼 공식 비공식을 떠나서 이런 실력 있는 DJ와 아티스트들 및 국내 및 해외 덕들의 K-Pop 리믹스들이 지속적으로 나와 주면서 이에 따른 밈들도 꾸준히 만들어진다면 이 보다 더 좋은 잔치는 없을 것이다.

 

 

4. 아이돌 드라마와 오디션 프로그램

오디션 프로그램은 지속되는 잡음과 함께 또 지속적으로 기획되었다. 2021년은 [방과 후 설렘]과 [걸스 플래닛 999: 소녀대전]으로 이전 프로그램들만큼의 화제성은 아니더라도 중간중간 귀를 자극하는 음악들이 있었다. 

재밌었던 건 아이돌 관한 드라마도 두 개나 방영되었다. 위 오디션도 그리고 이 드라마들도 보진 못했지만 영상 편집하며 뮤비를 보니 아무래도 아이돌 데뷔를 위한 그 고군분투가 공통된 테마인 듯싶다. 드라마로는 티아라 지연, 데니안, 아이오아이 임나영 등 실제 구/신 아이돌들이 대거 출연한 [이미테이션]과 EXID의 하니(안희연)와 LABOUM의 솔빈(안솔빈)이 출연한 [아이돌:The Coup]이 있었다. 특히 [아이돌:The Coup]에서 나오는 Cotton Candy의 <White Day>는 상당히 강한 인상을 준 곡이었다.

 

 

5. 기타: 메이저급들의 활동 등

S급의 빅 3 중 트와이스와 에스파는 꾸준한 활동을 보여줬으나 블랙핑크는 (놓친 건진 몰라도) 새로운 활동은 없었다. 이유는 모르겠다. (기록 튜브라 신곡 안 올라오면 모른다)

오히려 에스파에게는 특별한 한 해로 보이는데 <블랙맘바> 때만 하더라도 S급으로 인정할만한가 갸우뚱갸우뚱 이었는데 연초의 <Forever 약속>도 감미로웠고, 특히 올해 <Next Level>로 확실한 도장을 찍어 준 것 같다. 원곡도 굉장히 좋았는데 Habstrakt 리믹스도 강한 인상이었고 연말 <Dreams Come True>의 비공식 리믹스인 Areia Remix도 굉장한 임팩트를 준 것 같다. 

A급의 오마이걸 <던던댄스>는 명곡이었고, 우주소녀도 활발한 활동이 있었지만 A급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이달의소녀는 생각지도 못했던 자금 이슈로 제대로 된 활동을 못 보여준 것 같다. 그리고 이젠 A급으로 올라와도 될법한 에버글로우와 드림캐쳐의 활발한 활동들도 인상적이었는데 오히려 로켓펀치와 있지는 그닥 큰 인상은 없었던 것 같다. 로켓펀치는 싱글 하나가  나왔을 뿐이고 있지는 역시 <마피아>가 쥐약이었다. 

프로미스나인의 경우 논란에도 불구하고 (다른 것에 묻힌 것이긴 하지만) 꾸준히 좋은 노래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고 이제는 심지어 원숙한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어서 결정적인 "한방"만 있으면 확실한 A급으로 도장을 찍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뭐 아쉬운 해체 이야기들인데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은 아마도 러블리즈와 여자친구가 아닌 듯싶다. 특히 아쉬운 건 이 두 팀은 걸그룹이라는 영역을 떠나서 음색도 너무 좋고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추고 즐겨 들을 수 있는 많은 좋은 음악들을 보유했는데, 심지어 나오는 EP마다 타이틀 이외의 곡들도 정성 들인 모습이 많아 아쉬울뿐더러 소속사에 향한 분노가 치밀 정도다.  CLC 또한 한창 띵곡들의 연속의 연속으로 주가를 올리는가 싶더니 해체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101 세정과 미나의 구구단 또한 공식 해체를 발표했다. 그리고 이 외에도 해체되거나 그 수순을 밟고 있는 모르는 팀들이 꽤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브레이브걸스의 눈물겨운 역주행의 2021년이었다는 것도 기록될 만한 사항이다.

 


영상에 들어간 팀:

All K-Pop Girls Groups in 35 minutes
75  Teams, 164 Tracks featuring:

(G)I-DLE, 3YE, aespa, A-Pink, Ariaz, Azer, B.L.E. Beautybox, Berry Good, Billie, Black Swan, Bling Bling, Brave Girls, bugAboo, Cherry Bullet, Cignature, CLC, Cotton Candy, Craxy, Dreamcatcher, DreamNote, Everglow, Fanatics, ferry blue, fromis_9, GIRLKIND, Girls Planet 999, G-reyish, GWSN, Hey Girls, Hi Cutie, Hi-L, Hot Issue, ICHILLIN', ITZY, Ive, IZ*ONE, Laboum, Lightsum, LOONA, Lulupop, Lunasolar, Majors, Makamaka, Mamamoo, Minimani, Miss Back, Momoland, Oh My Girl, Omega III,  Pierce, Pink Fantasy, Pixy, PoshGirls, Pritti-, Purple Kiss, Q.O.S. Rocket Punch, RockitGirl, Saturday, second Aunt KimDaVixITZY, Secret number, SKYLE, Soyou x IZ*ONE, StayC, T-ARA, Tea Party, Teenage Girls, Tri.Be, Twice, Weekly, Weki Meki, WJSN, WJSN The Black, woo!ah!

여자아이들(2) , 써드아이, 에스파(5), 에이핑크, 아리아즈(2), 에이저, 비엘이, 뷰티박스, 베리굿, 빌리(3), 블랙스완(2), 블링블링, 브레이브걸스(4), 버가부, 체리불렛, 시그니쳐, 씨엘씨, 코튼캔디(3), 크랙시, 드림캐쳐(7), 드림노트(3), 에버글로우(3), 파나틱스, 페리블루, 프로미스나인(4), 걸카인드, 걸스플래닛999(2), 그레이시(2), 공원소녀, 헤이걸스, 하이큐티(3), 하이엘(2), 핫이슈, 아이칠린(2), 있지(3), 아이브, 아이즈원(2), 라붐(2), 라잇썸(2), 이달의소녀(3), 룰루팝, 루나솔라(2), 메이져스(2), 마카마카(2), 마마무(2), 미니마니, 미스백, 모모랜드, 오마이걸(3), 오메가쓰리, 피어스, 핑크판타지(4), 픽시(6), 파시걸스(2), 프리티지, 퍼플키스(3), 큐오스, 로켓펀치, 락킷걸, 세러데이(2), 둘째이모김다비x있지, 시크릿넘버, 스카이리(4), 소유x아이즈원, 스테이씨(3), 티아라, 티파티, 방과후설렘, 트라이비(4), 트와이스(4), 위클리(5), 위키미키(3), 우주소녀(3), 우주소녀더블랙(2), 우아! (3)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